누네안과병원 곽용관 시력교정센터장
                                                      누네안과병원 곽용관 시력교정센터장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 수술을 할 때 회복 기간을 고려 안 할 수 없다. 특히 자유로운 연차 사용이 힘든 직장인이나, 휴가 발생 시 외출이 가능한 군인의 경우 수술 후 회복 기간이 수술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스마트라식’은 빠른 회복을 지향하는 사람들에게 권장할 수 있는 5세대 시력교정술이다. 스마트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들거나 상피를 벗겨내는 방식이 아닌, 펨토초 레이저의 빠른 조사 속도로 각막 표면을 투과한 뒤 각막의 실질부위만 2~3mm로 절개해 렌티큘을 빼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막열손상은 줄이고 안정성은 강화됐다. 때문에 기존 라식∙라섹보다 통증은 감소하고, 회복 기간 역시 축소된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라식은 수술 후 3~4시간의 안정기를 거친 후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다만 몇 가지 주의사항을 따라야 한다. 수술 당일 샤워는 목 밑으로 간단히 해야 하고, 1일 후부터는 물세안과 가벼운 운동이 가능하다. 음주나 과격한 운동은 2주 간 피하는 게 좋다. 또, 눈을 세게 누르거나 문지르는 행위 등은 수술 후부터 1주 간 조심해야 한다.

수술 후 처방약도 주의해 사용해야 한다. 여러 안약을 동시에 점안할 때에는 5분 간격으로 점안하고, 수술 당일 집에 도착한 후부터 사용하면 된다. 인공눈물은 안구건조증 예방을 위해 수술 직후부터 바로 점안하면 된다.

스마트라식은 투과형 레이저를 사용해 각막 실질에만 레이저를 조사하기 때문에 잔여각막량을 충분히 확보하고 각막지각신경을 보존함으로써 각막표면에 자극을 주지 않아 원추각막증, 각막혼탁과 같은 부작용도 예방할 수 있다. 다만, 스마트라식은 초고도근시 환자나, 난시 도수가 높은 환자에게는 수술이 한정적일 수 있다.  

사람마다 각막 모양, 근시 및 난시량 등이 달라 수술 후 합병증 발생 우려가 없도록 안과 정밀검사를 통해 확인된 데이터와 충분한 상담으로 본인에게 맞는 시력교정수술을 선택해야 한다.<누네안과병원 시력교정센터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