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강동점 윤하연 원장
위강한의원 강동점 윤하연 원장

변비 증상이 심해 하루에도 몇 번씩 복통 등 괴로움을 느끼는 이들이 적지 않다. 변을 보기가 무척 힘들어지는 것이 특징인데 배변 시 무리한 힘이 필요한 경우, 대변이 딱딱하게 굳어서 안간힘을 써도 변이 잘 나오기 않는 경우, 변을 본 이후에도 변이 여전히 속에 남은 것 같은 느낌인 잔변감이 남는 경우라면 변비가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특히 일주일에 변을 3번 이하로 보는 것이 중요한 특징이다.

이와 같은 변비는 어떤 원인에 의해 발생했는지에 따라 관리법을 달리해야 한다. 변비복통은 무리한 다이어트로 식사량이 크게 줄게 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흔한데, 이런 상황에서는 무엇보다도 규칙적인 식사가 필요하다.

또 변의를 참는 습관이 있거나, 스트레스가 문제가 되어 만성변비가 생기기도 한다. 운동 부족 역시 장 기능 저하로 이어지기 쉽다. 이와 같은 생활 속 문제점에 대해 관리하는 한편 더욱 구체적인 만성변비 원인에 대해서도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변비약을 장기간 사용해온 경우라면 더더욱 원인을 찾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아랫배가 묵직한 느낌이나 통증을 유발하기 쉽고 심해지면 치핵 발생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이 변비다. 변비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수개월 이상 어진 상태라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생긴 것은 아닌지 꼭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내시경 검사를 받아도 이상을 찾기 힘들지만 변비복통 외에도 설사, 복부팽만감, 잦은방귀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인구의 17% 정도가 의심 증상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하다.

위강한의원 강동점 윤하연 원장은 “증상 조절을 위해 변비약이나 지사제 등을 사용하더라도 장이 예민해진 원인을 찾아 해소하지 못하면 잦은 재발을 겪기 쉽다. 개인 상태를 면밀히 점검한 후 ‘장이 예민해진 원인’에 따라 치료법을 사용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본질은 장이 너무 예민하다는데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위-소장에서의 소화 흡수능력이 저하되어 있는 것이 첫 번째 문제인데, 소화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처방이 요구된다. 그리고 자율신경의 부조화 문제가 드러나는 경우가 많은데,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을 회복시켜 장 민감성을 낮추고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적합한 처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관련 탕약처방과 함께 약침 한방지사제 등으로 지속성과 작용성에 이롭게 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윤하연 원장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음식, 수면 등 생활습관과 매우 연관이 깊다. 따라서 증상 유형에 따라 생활습관을 의료진에게 배워 실천하는 것이 좋다. 만성변비 잔변감에 시달리는 환자는 1:1 생활관리 지도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