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 지이명박 대통령이 앞으로 줄기세포연구와 관련산업에 대해 과감하고 신속하게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서울대에서 열린 줄기세포 연구개발 활성화 및 산업경쟁력 확보방안 보고회에 참석, “줄기세포 연구분야는 생명과 관련된 부문이기 때문에 이를 중시하면서도 너무 보수적으로 하면 남들보다 앞서갈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직 대통령이 생명공학분야의 연구보고회에 직접 참석한것은 사상 처음이다. 특히 이 가운데서도 이 대통령이 줄기세포 연구에 각별한 지원의 뜻을 보인 것은 의·약계 발전을 위해 고무적인 일이 아닐수 없다.

이는 지난 2005년 황우석 전서울대교수의 논문조작사건이후 침체된 국내줄기세포 연구를 활성화시켜 세계의 선두자리를 되찾고 이 분야를 국가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기위한 적극적인 의지로 평가된다.

줄기세포연구는 희귀 난치병치료제 개발 및 생산은 환자들의 생명을 구하고 세계시장 선점이라는 경제적 효과를 위해서도 반드시 성공해야할 국가적 과제다.

줄기세포연구는 시작부터 치료제개발에 이르는 과정에 5년이상, 시제품생산 임상실험 상품화과정 5년등 무려 10년이상 걸리는 장기과제다. 연구과정에 실패를 거듭하면 기간은 더 늘어난다. 바이오벤처들에게는 생존을 위협받는 여건이다.

10년이상 별다른 소득없이 마냥 연구비만 투자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줄기세포연구 분야는 지속적인 연구비지원과 임상실험등 상품화과정을 어떻게 단축하느냐가 성패의 관건이다.

정부가 올해 지원한 연구비는 550억원. 이를 계속 추진해오던 22개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에 투입, 이중 심근경색과 무릎연골결손 치료제등 2개는 상품화단계에 있고 6개는 임상실험중에 있다. 정부는 내년에도 400억원정도를 추가지원할 것을 관련부처간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참에 연구비 지원뿐 아니라 임상실험 허가절차도 간소화해 상품화 과정을 단축시킬 필요가 있다고 본다. 우리나라는 현재 줄기세포치료제를 의약품으로 분류, 3단계의 임상실험과 복잡한 의약품제조 허가절차등으로 세월을 보내다 보니 후발 국가들보다 상품화에 뒤질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정부는 일부 국가에서처럼 줄기세포치료제 사용을 의약품이 아닌 의사의 의료행위로 인정, 사후보고제를 실시토록하자는 학계와 업계의 주장을 의미있게 경청해야 한다.

국회도 여야당이 매일 정쟁으로 세월만 보낼 것이 아니라 이미 상정돼 있는 줄기세포치료제 허가간소화 내용을 담은 약사법 개정안을 하루속히 처리해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