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경실련(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지난달 전국의 휴일당번 약국 38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불과 16%(6곳중 1곳)만이 당번제를 지키고 있었다고 한다.

경실련은 또 이들 약국중 336곳에서 해열진통제 소화제 연고등3종의 상비약품을 구입한 결과 93%(10곳중 9곳)가 복용시 주의사항등 복약지도를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약국의 휴일 또는 야간당번제는 일반의약품의 수퍼판매를 허용하는 약사법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되자 법안철회를 요구하며 약사들이 자발적으로 철저하게 지키겠다고 약속한 사항이다.

그러나 이번 조사결과는 약사들이 스스로 약속따로, 행동따로의 이기적 태도에 빠져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일반의약품의 수퍼판매가 약사들의 생존이 걸려있는 문제라면 약사들은 자신들이 한 약속을 능동적으로 지켜나가는 모습을 보였어야 한다.

그러나 이런 자세로는 약사들이 일반의약품의 수퍼판매 반대주장을 일반국민들에게 이해시킬수도 없고 지지를 얻을수도 없다.

상비약을 구입한 사람 10명중 9명이상에 복용방법등 복약지도를 하지 않은 것도 오히려 이들 상비약을 약국뿐 아니라 수퍼등 어디에서나 판매해도 상관없다는 뜻으로 비춰진다.

전국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조사한 결과 83.2%가 상비약의 수퍼판매에 찬성한 것을 봐도 대부분 국민들은 상비약의 수퍼판매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보건복지위 소속의원 24명중 상비약의 수퍼판매에 찬성한 사람은 한나라당의 손숙미 의원뿐이었고 나머지는 모두 찬성하고 있다니 국회의원들이 민의를 대변하는 사람들인지 의심스럽다.

약사들과 국회의원들이 일반의약품의 수퍼판매 반대의 이유로 내세운 약품 오남용으로 인한 부작용과 약화사고도 핑계에 불과하다.

이들 주장대로라면 일반의약품의 수퍼판매가 대중화된 미국등 선진국에서는 매일 약화사고로 수많은 인명피해가 나와야 한다. 그러나 이런 일은 벌어지지 않고 있다.

아무리 총선을 앞두고 표를 얻기위함이라고는 하나 국회의원들이 대다수 국민들의 의사를 묵살하고 소수의 약사들 편을 든 것도 지탄받아야 한다.

약사회 간부들이 맨투맨 방식으로 국회복지위 해당의원을 만나고 다닌 결과일 것이다.

약사들과 국회의원들은 일반의약품의 수퍼판매를 허용하는 약사법개정안을 지지하는 국민들에게 부끄러워해야 한다. 국민들은 지금 약사들에게 시대적 흐름에 동참, 변화한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