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유해물질 통합노출평가를 위한 연구사업단 출범한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원장 김승희)는 특정유해물질이 식품·의약품·화장품 등을 통해 인체에 노출되는 총량을 동시에 평가하여 정책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유해물질 안전관리 통합노출평가 기반연구'사업단을 출범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출범할 사업단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유해물질별 주요 인체노출요인 등을 조사하고 기존 위해평가에서 알 수 없었던 부분을 확인할 계획이다.

사업단은 우선 이달부터 어린이의 식생활 섭취실태를 관찰 하기 위해 전국에서 영·유아 1000명, 청소년 1000명 등 2000명을 포함한 4000명 규모의 면접설문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면담설문조사를 통해 생활에서 식품, 건강기능식품, 한약제제 등의 섭취실태를 조사하고 유해물질의 노출요인과 유해물질 노출에 따른 건강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지표인 건강영향지표 등을 확인하게 된다.

또 인체 모니터링을 통해 수은·메틸수은·납·카드뮴 등 중금속과 다이옥신 등이 인체에 노출되는 경로도 지속적으로 관찰할 예정이다.

사업단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는 식품·의약품의 통합위해관리 및 어린이 등 취약계층에 대한 유해물질 집중관리 등 주요 정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주관부서에서는 여러 부처가 관련되어 있는 중금속 노출 및 위해관리 분야의 원활한 협의 및 정책조율도 기대하고 있다.

사업단은 단국대 의과대학(예방의학) 권호장 교수를 단장으로 올부터 3년간 총6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식품·역학·분석·통계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10개 기관(경희대, 중앙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서울대, 국립암센터 등) 120여명 연구원이 참여하게 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