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 임진년(壬辰年) 새해가 시작됐다. 제약업계와 약사·약국계, 도매업계 등 약업계 전체가 지난해 사상유례없는 고통과 시련의 세월을 보낸 탓인가, 새해 희망을 말하기조차 거북하다.

무차별적인 정부의 일괄 약가인하, 1년내내 지속된 검찰과 공정거래위원회의 리베이트 수사와 조사, 본격적인 한·EU FTA시행과 한·미FTA체결이 110년 제약산업사상 최대의 위기를 몰고 온 것이다.

이경호 제약협회장이 말했듯 제약계는 그야말로 아무런 보호장구 없이 사각의 링위에 올라 생존투쟁을 벌여야 하는 처지가 됐다.

송구영신(送舊迎新)의 새해가 됐으나 이러한 제약계의 환경은 지난해와 전혀 달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이러한 와중에 전통적인 의·약동맹도 해체된지 오래다.

한 의료계 단체는 제약계의 리베이트판매를 폭로하는가 하면 약국가에 약파라치를 심어놓고 약점캐기에 몰두하기도 했다. 이 바람에 의·약사 수천명이 검찰수사를 받았고 쌍벌제를 적용받을 위기에 처했다.

일괄약가인하는 제약업계의 경영을 위협하는 가장 큰 충격을 몰고 왔다. 약사회는 보건복지부에 감기약, 해열·진통제등 필수가정상비약의 24시간 편의점판매에 동의함으로써 회원들로부터 임원진 전원사퇴요구를 받는등 자중지란에 빠졌다.

이 모든 상황은 건강보험재정의 악화에서 비롯됐다. 일괄약가인하와 리베이트 근절이 국민적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따라서 약업계는 건보재정에 도움이 되는 일에서 위기탈출의 해법을 찾아야 한다. 의약계가 리베이트 근절에 능동적으로 나서야 하는 이유다. 이를 해소하지 않고는 약업계는 영원히 태풍의 중심에서 불안하게 살아야 한다.

일괄약가인하는 제약업계가 2~3년후 단계적 시행을 조건부로 제시했으나 이마저 보건복지부에 의해 거부당했다. FTA에 대비한 R&D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단계적 약가인하는 불가피하다. 제약협회는 현재 조건부 일괄약가인하를 관철하기 위해 행정소송을 준비중이다.

약업계가 지금처럼 자중지란에 빠져 건보재정 적자해소에 도움을 주지 못하면 제약업계는 물론 약사사회와 도매업체들도 생존하기 어렵다.

따라서 기회있을 때마다 지적했듯 약업계 전체가 하나로 똘똘 뭉쳐야 산다. 힘을 모아 리베이트를 반드시 근절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지금은 소비자인 국민의 지지를 받지 않고서는 생존할수 없는 시대다. 정부도 제약업계를 지원하는데 인색하지 말아야 한다. 일괄약가인하와 FTA 발효로 어려워진 제악업계는 현재 R&D 재원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뿐 아니라 설사 신약을 개발하더라도 각종 규제가 많아 제조·판매가 경쟁국보다 늦어 지고 있다는 업계의 불만을 소홀히 들어서는 안된다. 정부는 제약산업이 미래의 성장동력산업임을 깊이 인식하고 업계의 신약개발사업에 금융·세제등 면에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