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강은희 기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약가인하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국내 제약산업을 위해 정부가 발표한 '2012 제약 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놓고 제약계는 속앓이를 하고 있다.

제약계에서는 현실성 없는 지원책이라는 지적이다.

정부가 지난 6일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신약개발은 R&D 지원을 확대하고, 복지부를 포함한 중앙행정기관의 연구개발사업에 혁신형 제약기업을 우선 참여시킨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 같은 정부 발표에 제약계가 반색하지 않는 건 뼈대만 있을 뿐, 실효성이 부족해 피부에 와닿지 않기 때문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당장 4월부터 2조5000억원을 깎는다"며 "이번 정부 지원책으로 1조5000억원 중 정작 제약계에 돌아오는 건 500억원 정도인데, 이 예산으로 전체 제약계의 신약개발을 지원한다니 현실성이 없다"고 토로했다.

또 상위제약사의 한 관계자는 "임상을 하겠다고 신청하는 데에만 몇 십억원의 비용이 소요되는데, 500억원으로 나눠쓰라는 건 말도 안되는 얘기"라면서 "세제지원책과 약가우대책이 관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약산업 위기로 고용불안, 제약사별로 비용절감대책으로 고심하는 판에 "신약개발 제약사를 육성할 테니 R&D 투자를 늘려달라"고 강요할 수는 없는 일이다.

내수시장이 어려워지면서 외국으로 눈을 돌리는 국내 제약사들이 늘고 있다.

외국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는 만큼 당장 정부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국내에서 제약산업이 활기를 되찾을 수 있게 지원이 전폭적으로 이뤄지도록 정부가 유도를 해야 한다.

현실성 없는 대책으로는 제약산업 추락을 막을 수 없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