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이철중 기자] 국내에서 배아줄기세포로부터의 간엽줄기세포 분화유도기술이 특허 등록됨으로써 새로운 심혈관질환 치료제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서울대병원 내과 이은주<사진>, 김효수 교수팀이 복지부와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원으로 심근경색 등 허혈성 질환으로 손상된 심근조직을 재생시키는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지난 2일 특허 등록했다고 17일 밝혔다. 연구팀은 배아줄기세포에 비해 암 발생이 현저히 낮고 치료 효능이 다양한 간엽줄기세포의 장점에 주목, 배아줄기세포로부터 간엽줄기세포로 분화 유도하는 독자적인 기술을 연구 개발했다.

개발된 간엽줄기세포는 근육, 연골, 지방, 신경세포 등으로의 분화능을 가진 세포.

동물실험을 통해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심질환에서 암 발생 없이 심근세포로의 분화 및 심장 내벽의 섬유화에 따른 심장벽 약화(얇아짐) 방지 기능과 함께 심장 박동 호전 기능이 있음을 확인했다.

2012년 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은 암에 이어 사망률 2위에 이르는 중증질환으로 고령화 사회 진입과 더불어 그 수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국내 심혈관 질환 관련 의약품 시장은 2005년 8,890억원에서 연평균 11.2%의 성장률을 보여 2015년에는 2만5,700억원으로 성장될 전망이다.

세계 줄기세포치료제의 시장 규모는 2005년 69억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24.6%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2년 324억 달러 규모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