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강은희 기자] 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는 우리나라의 보건의료기술 수준이 2011년도를 기준으로 최고기술 보유국인 미국 대비 72.6% 수준, 기술격차는 4.3년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전문가 1830명을 대상으로 2차레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한 '2011년도 보건산업 기술수준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조사 대상인 34개 중점기술 중 최고기술 보유국 대비 기술수준이 높고, 기술격차가 작은 기술은 한의학 기술, 의료정보(u-health) 기술, 불임 난임 기술, 줄기세포 응용기술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표 참조

이러한 분야는 정부의 중점 지원이 이루어질 경우 성공 가능성이 크고 국가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분야라는 게 복지부의 설명이다.

한편, 한국인의 주요 질병과 관련된 보건의료 기술수준은 대체로 기술 격차가 커서 중장기적인 R&D 투자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이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18일 오후 2시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보건의료기술 현재와 미래 전망'이란 주제로 제17회 HT(Health Technology)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제40회 보건의 날'을 기념해 국민에게 희망을 제시할 수 있는 보건의료기술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기위해 마련됐다.

주제 발표는 이번 조사 및 분석 결과와 함께 국내외 동향 분석을 통한 보건의료기술의 미래전망, HT 분야 전문가들의 활발한 논의를 통해 도출된 'HT 미래 유망 기술'이 발표됐다. 

국내외 주요기관이 예측한 미래사회 보건의료 유망기술로는 Smart Pills, 줄기세포 치료기술, 슈퍼독감백신, 나노약물전달시스템, 암 바이오 마커 분석기술 등이 소개됐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우리나라 보건의료기술의 현주소를 직시하고, 미래유망기술을 살펴봄으로써 급변하는 세계 속에서 향후 HT분야 R&D 지원의 목적성과 방향성에 대하여 논의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