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이한나 기자] 세브란스병원 대장암클리닉(팀장 김남규 외과 교수)은 18일과 19일 세브란스병원에서 '제1회 아시아태평양 대장암 학술대회' 및 '제10회 연세 대장암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대장암 치료의 새로운 지평을 향하여'를 주제로 한 이 심포지엄은 네덜란드와 일본, 중국 등 12개국 31명의 대장암 전문가와 25명의 국내 대학병원 교수진이 참여, 대장암 치료에 대한 나라별 경험과 지식을 공유한다.

서울대 의대 예방의학과 안윤옥 교수가 한국인의 대장암 발생 증가 원인 분석을 발표하고, 일본과 홍콩, 싱가포르 등 나라별 대장암 조기발견을 위한 검진사업 분석도 이어진다.

도쿄대 토시아키 와타나베 교수, 베이징대 구진 교수, 서울대병원 종양내과 방영주 교수, 아소카대 마사키 모리 교수가 대장암의 분자 생물학적 접근을 통한 예후와 치료, 줄기세포 연구에 대한 최신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특강으로 네덜란드 니메겐의료원 나그테갈 교수가 대장암의 다학제 치료에 대한 경험을 소개한다.

김남규 교수는 "아태 지역을 중심으로 서구형 암인 대장암이 빠르게 증가하는 반면 검진과 치료에 대한 표준화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2010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전체 사망자의 28.2%가 암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대장암은 폐암과 간암, 위암에 이어 4위를 차지하고 있다.

위암은 조기검진과 조기치료로 완치율이 높아지면서 사망률이 줄어들고 있지만 대장암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09년 국가암등록사업에 따르면 남자와 여자 모두 지난 10년 동안 위암, 폐암, 간암은 하락세를 보였지만 대장암은 2001년 인구 10만 명당 24.4명에서 2007년 41.8명, 2009년 50.3명으로 눈에 띄게 높아지고 있다.

남자는 발생률이 과거 4위였으나 현재 위암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여자도 갑상선과 유방암 다음으로 3위에 올라있다. 20년 뒤에는 현재보다 두 배 이상 발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세브란스 대장암클리닉은 학술대회를 통해 아태지역 대장암의 연구와 진료, 교육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며 인프라를 구성해 대장암 발병률과 사망률 감소에 합동 전략을 논의할 계획이다.

김 교수는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대장암 발병률이 줄어들고 있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해 아태 지역 국가에서는 증가하는 추세"라며 "아태 국가 전문가들이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앞으로 대장암에 대한 공동 연구를 통해 치료의 질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아태 지역 대장암 발병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