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강은희 기자] 연간 10명 안팎에 불과하던 백일해 발병자수가 2009부터 한해 발생자가 90여명을 웃도는 등 최근 증가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만해도 5월 현재(5월24일 기준) 전국에서 36명의 백일해 환자가 발생했다.

특히 25일 전라남도 영암군의 한 고등학교에서 백일해 집단 발생을 확인했다고 질병관리본부가 밝혀 올해 백일해 환자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이 같은 백일해 집단발병의 문제는 백일해가 법정 제 2군 전염병으로 급속히 확산될 수 있다는 점이다. 백일해는 그람 음성 간구균인 'Bordetella Pertussis(보르데텔라 백일해균)'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질환으로, 주로 기침이나 재채기로 발생되는 분비물로 인해 쉽게 전염된다.

실제 해외에서는 한 지역에서 집단 감염 사례가 이미 발생했는데,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백일해가 급증해 2010년 한해 동안 90146건이 보고되었으며 이 중 이미 10명이 숨지는 유행을 보였다.

백일해 발생으로 인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영ㆍ유아기 소아들이다.

청소년 및 성인연령군에서는 비전형적인 증상을 보이는 백일해 환자가 많아 감염사실을 모른 채 가족, 더 나아가 지역사회 내의 소아에게 백일해 감염을 확산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국내외 연구에 따르면, 백일해는 밀접생활을 공유하는 가족간의 전파가 용이해 가족 내 2차 발병률이 75~8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가족간, 지역사회간 전파는 영ㆍ유아에게 빠르게 확산되며 더욱 위험하다.

실제 질병관리본부 감염병웹통계결과, 올해 5월까지 발생한 전체 백일해 환자 36명 중 72.2%인 26명이 태어난 지 1년 미만의 신생아에서 발생했다.

신생아 및 영ㆍ유아가 백일해에 감염될 경우 심각한 증상과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치명적인 합병증에 노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1세 미만 영아는 백일해 면역력이 약한 상태로 백일해 감염 시 무호흡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백일해에 의한 사망은 주로 호흡기계 합병증에 의한 것으로 특히 폐렴은 백일해에 의한 사망 중 54%를 차지하는 주요원인이다. 이 외에도 저산소증, 급성 뇌증, 중이염, 영양부족 및 탈수, 발작성 기침에 의한 기흉, 탈장, 비출혈, 경막하출혈 등이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다.

백일해는 발작적 기침으로 대표되는 질환으로 '백일동안 지속되는 기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주 이상 기침과 함께 발작적 기침, 숨을 들이마실 때 흡 소리, 다른 증상 없이 기침 후 구토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을 때를 백일해에 감염된 것으로 정의한다. 백일해 면역력이 없는 신생아가 발작적기침, 호흡 이상 등의 증상으로 보이는 경우 병원을 찾아 검진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성인에서는 만성기침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감염사실을 알아채기 어렵다. 이처럼 '흡'소리가 없거나 만성기침의 형태로 나타나는 비전형적 백일해 증상의 성인환자가 증가하다 보니 진단이 되지 않은 채 감염상태가 지속되고 성인이 신생아나 영ㆍ유아에게 감염원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백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방백신접종이 중요하다. 백일해 예방을 위한 백신은 생후 2ㆍ3ㆍ6개월과 생후 18개월, 만4~6세 사이 총 5회 접종하는 DTaP(디텝)백신이 필수접종이다. 이 백신은 백일해는 물론 디프테리아, 파상풍 등의 전염병을 한번에 예방할 수 있다.

DTaP(디텝)백신은 국가지원 필수 예방접종이지만, 접종시기를 놓치거나 추가접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면역력이 떨어져 백일해 방어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실제 우리나라 접종완료율은 2008년 기준으로 59.8%로 영국의 96.0%(2011년), 호주의 91.8%(2011년)보다 한참 낮은 수치다. 특히 2011년 질병관리본부 조사에 의하면 추가 접종률은 40%이하로 DTaP(디텝)백신 5차 접종률은 20.0%, 폴리오 백신 4차 접종률은 35.2%에 그치는 실정이다.

이처럼 접종완료율이 낮으면 전염병 퇴치가 어려워 전염성질병의 발생이나 확산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적극적인 예방접종으로 무엇보다 기초접종은 물론 연령별 추가접종까지 적기에 완전접종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완전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국가지원 필수예방접종 백신에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를 예방하는 DTaP(디텝)백신과 소아마비를 예방하는 IPV(아이피브이)백신을 합친 인판릭스-IPV등의 콤보백신도 추가됐다. 콤보백신은 접종횟수가 적고 간단해 보다 쉽게 완전 접종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 할 수 있다. 콤보백신이란 한 가지 백신으로 여러가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으로, 영∙유아기 복잡한 접종스케쥴을 크게 간소화시키는 백신이다.

'인판릭스-IPV(GSK)' 등의 콤보백신은 생후 2ㆍ4ㆍ6개월과 4~6세에 총 4회 접종하되, DTaP(디텝)권장 횟수를 채우기 위해 생후 15~18개월에 DTaP(디텝)백신을 1회만 접종하면 된다. 기존 총 9회에서 절반가량 접종횟수를 줄였다.

학계의 한 전문가 "최근 학교에서 일어난 백일해 집단감염은 사회적으로 확산의 위험이 있어 개개인의 위생 관리 및 예방접종 등으로 백일해 예방에 철저해야 한다"며 "특히 예방백신 접종완료 전의 영ㆍ유아는 접종시기에 맞춰 접종을 반드시 완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