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이한나 기자] 성형수술을 고민하는 여성들은 모든 것을 꼼꼼히 따져본다. 해당되는 정보는 상담과 인터넷을 통해 모두 입수해 직접 상담을 하거나 보고서까지 쓸 수 있는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혹시 모를 부작용과 왠지 기대에 못 미칠 듯한 막연한 불안감으로 전전긍긍한다. 이 때 이들의 마음을 결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과거에는 주변의 추천, 가격 할인, 원장과 상담 실장의 현란한 말솜씨에 마음이 움직였지만, 요즘 성형외과를 찾는 환자들은 눈으로 보이는 것만 믿는다. 다른 환자의 수술 전후 사진도 일정 부분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어디까지나 내가 아닌 것은 확신이 서지 않는다.

그래서 요즘에는 '3D 가상성형 스캐너'까지 도입해 최종 수술 결정을 돕는 데 활용한다.

3D가상성형 스캐너는 피시술자의 각 신체부위를 스캔한 후 객관적으로 필요한 신체 정보를 입력하면 예상되는 수술 후 모습은 물론 신체 대칭성과 균형까지 3D입체 영상으로 실감나게 보여준다.

예를 들어 가슴확대수술의 경우 환자의 체격, 흉곽크기, 가슴넓이, 키 등을 분석해 신체비율을 고려한 최적의 가슴크기와 형태를 제안하는 식이다.

해당 장비를 쓴다고 밝힌 유진성형외과 강태조 원장은 "성형수술을 이미 결정한 환자라 해도 수술실에 들어가기 전까지 환자들은 끊임없이 고민을 하는데, 스캐너를 통해 확인해주면 환자에게 신뢰를 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술 후 모습과도 근접해 환자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강 원장은 "요즘에는 가슴확대수술을 할 때 볼륨감을 키우는 것과 동시에 어떤 방향에서 보더라도 자연스럽고 예쁜 모양을 원하는 추세고, 이 때 3D 가상성형은 정밀한 수술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3D가상성형 스캐너는 현실을 인지시켜 환자들의 무리한 성형 요구를 줄이는 데도 보탬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