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이한나 기자] 우리나라는 예부터 치아건강을 오복 중 하나로 여겨 왔으며 '이가 자식보다 낫다'는 속담이 전해 내려올 만큼 입 속 건강의 소중함을 널리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구강건강 수준은 결코 좋은 편이 아니다.

오는 6월9일은 치아의 날이다. 여섯 살(6)에 영구치(9)가 처음 나온다는 의미로, 구강건강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지정된 날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발표에 따르면 2010년 우리나라 10대 외래 다빈도 질병에는 치아우식증(충치), 치주질환, 치수 및 치근단 주위 조직 질환 등의 구강관련 질병이 3개나 포함된다.

또한 2009년 기준 치과보험 진료비로 1조2402억원이라는 큰 액수를 쓴 반면 정기적으로 치과검진을 받는 성인(35~44세)의 비율은 6%에 불과하며, 이는 우리나라가 구강질환의 예방보다는 질병 발생 후 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구강건강은 한 번 잃으면 되돌리기 힘들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모든 구강질환의 원인 '플라그'

플라그(치태)는 모든 구강질환의 원인이다. 플라그는 치아 표면을 에워싸고 있는 세균막으로 식사 후 입 안에 남은 음식 찌꺼기들과 침에 함유돼 있는 단백질이 엉키면서 치아 표면에 세균이 자랄 수 있는 막을 형성한다.

이렇게 생성된 플라그가 치아와 치아 사이, 치아와 잇몸 틈에서 잘 제거되지 않고 숨어 있다가 무기질과 결합하면서 딱딱하게 굳게 되는데, 이를 치석이라고 부른다.

치석은 그 자체로는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구강 내에 존재하는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준다. 치석이 발생하게 되면 그 위에 더 쉽게 플라그가 쌓이게 되는데 이는 잇몸병을 비롯한 다양한 치주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치석은 칫솔질만으로 제거할 수 없으므로, 올바른 칫솔질을 통해 치석 전 단계의 플라그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 40세 이후 치주질환 발병률 80%

세대별 치주질환 발병률을 보면 20대 50%, 35세 이후 75%, 40세 이후 80%로 많은 사람들이 치주질환을 안고 살아간다.

일반적으로 풍치라고 알려진 치주질환은 치아를 단단하게 지탱해주는 치조골이 소실돼 치아가 흔들리고 치아 뿌리가 노출돼 이가 시린 증상이 드러난다.

플라그는 치아에 붙어있는 세균 덩어리로 시간이 지나면서 석회화하고 치아와 잇몸 아래로 이동하면서 치조골을 소실시킨다. 그대로 방치하면 이를 뽑아야 할 수도 있으므로 빨리 치과를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주질환이 생겼다면 치과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과 동시에 평소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치과치료를 통해 치주질환이 개선됐더라도 플라그  관리가 잘 되지 않았다면 재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 치주질환 예방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적 검진을 통한 치석 제거(스케일링)와 함께 평소에도 올바른 칫솔질로 플라그를 제거해 주는 것이다.

잇몸선은 가장 칫솔질하기 어려운 부위

구강관리 전문브랜드 오랄-비가 온라인에서 44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치아와 잇몸의 경계인 잇몸선이 칫솔질할 때 가장 닦기 어려운 부위 1위로 선정됐다.

스케일링(치석 제거술)을 받았을 때 가장 아팠거나 피가 났던 부위 역시 잇몸선이 1위로 뽑혔는데,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잇몸선을 닦는 것을 어렵게 인식하고 있으며 실제 관리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여의도 다이아몬드치과 김한수 원장은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이 중요한데 특히 잇몸선 플라그를 잘 닦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잘 닦는다고 자신하는 사람들 중에서도 치주질환자가 많은 것은 칫솔질할 때 치아 면만 닦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특히 플라그가 잘 생기는 치아와 잇몸의 경계 부위인 잇몸선이나 치아와 치아 사이 등 칫솔질 사각지대를 항상 염두하고 칫솔질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올바른 칫솔질로 꾸준한 관리가 중요

열심히 이를 닦아도 충치나 치주질환이 발생한다면 먼저 칫솔질 방법이 올바른지 살펴봐야 한다.

아무리 열심히 닦는다고 해도 그 방법이 올바르지 못하다면 효과가 없다. 칫솔질을 할 때는 약 3분에 걸쳐서 치아 부위의 양치를 시행하고 마지막으로 혀와 입천장을 닦는 것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칫솔질도 옆으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잇몸에서 치아로 쓸어내리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또한 손쉽게 문질러 닦을 수 있는 치아 표면뿐 아니라 잇몸, 치아와 치아 사이, 치아와 잇몸의 경계인 잇몸선, 입 천장과 혀 등 구강 내 모든 부분을 빠짐없이 닦아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