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민경지 기자] 국제 의료 인도주의 비영리 독립단체인 국경없는의사회가 사헬 지역의 최근 급증한 영양실조 긴급 대응으로 7월까지 차드 각지에 치료센터 7곳을 추가 개설하기로 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올해 초 차드의 5세 이하 어린이들의 영양실조 발생률이 24%나 급증했는데, 이는 식량 비축이 바닥나는 2월부터 현재까지 폭우과 흉년으로 수확량이 전년보다 46% 감소하고, 리비아 내전으로 자국으로 귀국한 차드인들이 증가하면서 갑작스러운 소득 감소까지 일어나는 등 악재가 겹치면서 직격탄을 맞은 것이 원인이라고 12일 밝혔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현재 차드의 다섯 지역에서 영양실조에 걸린 어린이를 치료하고 있으며, 그 외 지역에도 지원 확대 여부를 검토하고 추가적 진단을 위해 응급 의료팀을 파견했다.

남동부 사라맛(Salamat) 지역 암티만(Am Timan)에 12개 치료센터를 개설, 올 1월부터 4월까지 2478명의 어린이들이 입원 치료를 받은 바 있다.

또한, 지난 4월에는 빌타인(Biltine)에 내원 및 입원 치료가 가능한 응급치료센터를 개설, 한 달여 만에 300여명의 어린이들이 내원 치료를 받았으며, 인근 지역에 일반 치료센터 5곳도 운영 중에 있다. 서부의 아져 라미스(Hadjer Lamis) 지역 마사코리(Massakory)에는 200개 병상을 갖춘 소아과 병원을 운영하여 현재 160여 명의 어린이 환자가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영양실조가 자주 발생하는 7월쯤에는 상황이 더욱 악화할 것으로 예상, 다음달까지 차드에 치료센터 7곳을 추가로 개설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