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민경지 기자] 해마다 7, 8월이면 많은 사람들이 외국여행에 나선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0년 7월과 8월에 출국자 수는 227만여명으로서, 2010년 한 해 전체 출국자 수의 약 20%에 달했다. 여느 해와 마찬가지로 올 여름에도 많은 사람들이 외국여행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데, 외국여행을 앞두고 있다면 낯선 환경으로 떠나는 것을 감안해 건강과 관련된 준비를 단단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감염질환 때문에 여행 중이나 귀국 후 고생하지 않으려면 여행지, 여행기간, 건강 상태 및 이전 예방 접종 여부에 따라 필요한 예방 접종을 선별해 챙겨야 한다. 이 때 대부분 백신이 접종 후 2주가 지나야 면역이 생기는 것을 감안해 최소 출국 2주 전에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 개발도상국으로 여행을 준비 중이면 A형 간염 예방 접종 챙겨야

바이러스 간염에 걸리는 외국여행자 수는 콜레라의 1000배, 장티푸스의 100배 이상이다. 이 중 A형 간염이 차지하는 비중은 60%로 바이러스 간염 중 제일 흔하다. 위생 환경이 열악한 개발도상국에서 특히 감염 위험이 높지만, 위생시설이 좋은 도시 지역만 여행하거나 여행기간이 짧더라도 걸릴 수 있기 때문에 A형 간염의 발병 빈도가 높은 지역(미국, 캐나다, 서유럽, 북유럽, 일본, 뉴질랜드, 호주 이외의 나라)으로 여행을 하는 때에는 예방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A형 간염은 2009년 한 해 동안 국내에서 1만5000여건이 발생했으며, 2010년에 1군 감염병으로 지정된 요주의 질환. 20~30대 젊은층에게서 발병률이 높아 2011년 국내 발생 건수 중 76%가 20~30대에서 생겼을 정도. 이는 20~30대 중 A형 간염에 대한 면역력을 갖추지 못한 이들이 많기 때문이며, 국내 20~30대의 A형 간염 항체 보유율은 10%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천성모병원 감염내과 최정현 교수는 “A형 간염 예방 접종은 총 2회의 백신 접종을 통해 A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항체 형성과 장기간 질병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며 “그 중 개발도상국으로 여행을 준비 중인 20~30대는 A형 간염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만큼 해당 지역으로의 여행을 계획하자마자 A형 간염 예방 접종을 챙기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 워킹 홀리데이 참가자나 야외활동이 잦은 어학연수생들은 Td/Tdap 추가 접종

워킹 홀리데이 형태로 체류하는 이들은 농장이나 육 가공 공장 등에서 육체노동을 하는 경우가 많아 크고 작은 외상이 발생하기 쉽다. 이 때 상처가 잘 관리되지 않으면 파상풍 감염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파상풍은 전신 근육이 경직돼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 감염질환으로 높은 사망률을 보이며, 예방 접종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실제 접종을 하지 않은 지역에서 계속 발생되고 있다. 상처를 통해 감염되며 큰 상처들에 비해 적절한 치료를 놓치기 쉬운 작은 상처에서 유발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워킹 홀리데이 참가자들이나 스포츠 등 야외활동 계획이 있는 어학연수생이라면 출국 전에 파상풍 예방접종을 챙겨야 한다. 파상풍을 예방하려면 만 11-12세부터 10년마다 한 번씩 파상풍과 디프테리아를 예방할 수 있는 Td 백신 추가접종을 챙겨야 한다.이 때 Td 백신 추가 접종 중 1회를 백일해 항원이 추가된 Tdap 백신으로 접종하면 백일해까지 예방할 수 있다.

백일해는 영유아에게 생명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호흡기 질환으로 2~3년 전까지만 해도 국내 환자의 대부분이 1세 이하 영유아였다. 하지만 최근 전세계적으로 성인층에서 발병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지난 5월 전남 지역 중고생에서 유행이 발생, 청소년 및 성인의 백일해 추가 접종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올해부터 만 11~12세 대상의 Tdap 백신 접종이 국가 필수 예방접종에 포함돼 저렴한 비용으로 접종이 가능해졌다.

대한감염학회 역시 최근 청소년 및 성인의 백일해 추가 접종의 필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19세 이상의 모든 성인에게 Td 백신 추가 접종 중 최초 1회를 백일해까지 예방 가능한 Tdap 백신으로 접종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최정현 교수는 “파상풍은 자연 감염을 통해 면역력을 얻을 수 없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예방 접종으로 얻은 면역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추가 접종까지 반드시 챙겨야 한다”며, "최근 백일해 역시 성인에서 발생 빈도가 늘고 있어 백일해에 대한 면역력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Tdap 백신을 접종 받는 것이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 올림픽 원정 응원 시 홍역 주의, 남반구 여행 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챙겨야

2010년 이후 유럽 지역에서 홍역 유행이 지속되고 있다. 올림픽 개최국인 영국에서도 지난해 1000명, 올해 3월까지 256명의 홍역 환자가 보고됐기 때문에 올림픽 원정 응원이나 유럽,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 홍역이 유행하고 있는 지역으로 여행을 준비 중이라면 홍역 예방접종을 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챙겨야 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여름이 남반구 국가들에서는 겨울에 해당되는 만큼 남반구의 국가들로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 중 특히 65세 이상의 노인과 임산부, 만성질환자(당뇨, 만성 심장질환, 만성 폐질환) 등 고위험군은 인플루엔자 감염에 대비해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외국여행을 앞두고 있다면 여행 준비 단계부터 질병관리본부의 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 홈페이지(http://travelinfo.cdc.go.kr) 등을 통해 여행지 별 위험 요인을 확인하고 풍토병 및 감염 질환 예방에 대한 준비에 나서는 것이 좋다. 그리고 여행 준비 목록에 필요한 예방접종을 포함시킨다면 여행 기간뿐 아니라 귀국 후 일상으로 복귀한 후에도 전염병으로부터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다.

<도움말 : 한국GSK>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