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민경지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이 올 상반기 지하수 사용 집단급식소 1191개소에 대한 노로바이러스 오염 여부를 조사한 결과 11개소(0.9%)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돼 상수도 설치 등 개선 조치했다.

식약청은 이 조사의 경우 식중독에 취약한 지하수를 식품용수로 사용하는 전국에 있는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실시, ▲수련원(1개소) ▲사회복지시설(2개소) ▲기업체 위탁급식업소(8개소) 등 11개소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된 집단급식소에서는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는 않았으나 식중독 예방을 위해 시설 개보수, 물탱크 청소․소독, 위생관리 철저 등 시정조치와 사전예방 조치를 했다.

현재 2개소는 노로바이러스 재검사 결과 불검출로 급식을 재개토록 하고 나머지 9개소는 상수도 전환 등 시설 개선조치 진행 중이다.

식약청은 최근 장마철 폭우 등으로 지하수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지하수를 사용하는 집단급식소의 경우 물탱크 청소․소독 후 조리 등에 사용하고 개인 위생관리에 철저해야 한다며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손씻기 등 개인위생 생활화 ▲식품은 내부 중심온도 85℃에서 1분이상 가열 조리 ▲물은 끓여 마시기 ▲조리기구는 철저히 세척․소독하여 사용 ▲설사 증상자는 식품조리 안하기 등의 준수를 당부했다.

식약청은 하반기에도 노로바이러스 계속 실태조사를 하는 한편 지하수 이용 집단급식소에 대한 살균소독장비 설치를 법적으로 의무화하는 등 식중독예방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노로바이러스 실사는 2009년부터 해마다 지속적으로 실시해오고 있으며, 검출률은 점차 감소되고 있는 추세라고 식약청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