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 "염 바이러스의 스크리닝과 적절한 치료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인식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 정책은 부재하다"

대한간학회가 정부에 '간염 검사의 날' 지정을 요구했다.

학회는 7월28일 '세계 간염의 날'을 맞아 성명을 통해 "정부는 간염 검사의 날 지정 등 간염 퇴치사업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세계 간염의 날이 제정된 이후, 각국은 나름대로의 후속 조치를 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지난 5월18일을 1회 '간염 검사의 날(Hepatitis Testing Day)'로 지정하고 간염에 대한 홍보와 전국적으로 간염 검사를 실시하는 행사를 치렀다.

우리나라에 비해 간염바이러스에 따른 간질환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덜한 미국이 오히려 발 빠른 조치를 취한 것은 시사해주는 바가 크다.

학회는 "우리 국민의 간 건강을 책임진다는 자세로, 간염 예방 및 대응책을 국민에게 제대로 알리는 일을 사회적 책무로 생각하고 노력해 왔다. 한국간재단,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 등의 협조를 얻어 간질환 공개 강좌, 간염바이러스 무료검진 캠페인, 외국인근로자 무료 검진 행사, ‘간질환 바로 알기’ 책자 간행 등의 사업을 그동안 꾸준히 해왔다. 지난해에는 전국 43개 의료기관에서 공개강좌를 열었고(5154명 참석), 35개 기관에서 3127명을 대상으로 간염바이러스 무료검진을 함으로써 B형간염 198예와 C형간염 59예를 새로 진단했다. 그러나 이런 학회 차원의 노력만으로는 우리나라의 간염 퇴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에 매우 미흡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정부가 그동안 B형간염 수직감염 예방사업, 간암 검진사업 등 간염 및 간암 퇴치를 위해 국가적 사업을 수행해 온 것은 높이 평가받아야 할 업적이다. 그러나 바이러스성 간염의 상대적 중요성에 비춰 간염 바이러스의 스크리닝과 적절한 치료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인식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 정책은 부재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학회는 "따라서 우리 정부가 신속히 간염 검사의 날을 지정해 모든 국민이 자신의 간염바이러스 감염 사실 여부를 정확히 알고, 필요하면 적기에 치료함으로써 간염 바이러스에 따른 간질환으로 생명을 잃는 일이 없도록 조치해줄 것을 강력히 건의한다.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사회에서 국민이 높은 삶의 질을 누리며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좀더 균형 있고 선제적인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