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오지혜 기자] 대한의사협회(회장 노환규)가 부실의대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서남의대의 폐교를 정부에 촉구했다.

의협은 16일 서남의대 폐교 및 그에 따른 학생들의 교육권 보호를 위한 이동교육 보장 관련 공문을 교육과학기술부에 발송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문과 연관돼 의협은 서남의대의 부실 운영에 따른 피해 최소화를 위한 것으로, 책임자 처벌도 요구했다.

의협은 "평가기준에 미달하는 의과대학에 대한 사후관리나 조치가 미흡해 서남의대와 같은 부실의대 피해를 확산시킨 데 대해 관리감독 부실에 대한 정부의 책임이 막중하다"며 부실운영을 방치한 책임자에 대한 강력한 조치를 강력히 요구했다.

아울러 국민건강권의 침해가 없도록 부실교육 재발 방지 방안 및 부실의대 통폐합 방안 등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의협은 "서남의대 등 일부 의대의 폐과 및 정원축소 검토 문제는 그간 의료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의과대학신설을 순수한 목적이 아닌 특정목적을 갖고 무분별하게 신설해준 결과"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과대학 교육의 질 강화와 정상적인 의학교육 실현을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한국의학교육평가원과 함께 전국의과대학 교육 실태 및 현황을 철저히 파악해 합리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의학교육평가원은 지난 14일 국회에서 '부실의대 학생교육권 보호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열어 부실의대 교육 재발방지 대책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