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정순애 기자] 고려대병원 소화기내과 이홍식 교수의 내시경 췌담도 조영술(ERCP)이 ‘ERCP Live 2013’ 행사 일환으로 생중계<사진>됐다.

이번 생중계는 지난 23일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고대병원 소화기내과에서 진행됐다.  

ERCP Live의 경우 한국선진연구네트워크 'KOREN(Korea Advanced Reseach Network)'를 이용해 국내 7개 병원과 홍콩, 태국, 인도의 3개 병원을 연결하는 국제 ERCP 생방송 심포지엄(International ERCP Live Symposium).

총 4가지 세션 중 첫번째 세션을 이홍식 교수가 고대안산병원 현종진 교수와 함께 진행했다.

ERCP는 췌·담도 질환의 진단 뿐 아니라 치료에도 중요한 술기로 담석제거, 췌장암, 담도암의 치료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국내에서 ERCP 명의로 알려진 이홍식 교수는 이번 ERCP Live를 통해 담도암 환자에게서 담도 폐쇄를 내시경적으로 치료하는 시술을 선보였으며 췌담도 관련 전문의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행사는 대한췌담도학회에서 주관했고, 대한췌담도학회는 1990년 ‘ERCP연구회’의 결성을 시작으로 1995년 3월 ‘대한췌담도 연구회’ 창립, 2011년 3월 대한의학회 정식회원학회로 인준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