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연지안 기자] "제네릭 비중 높은 대형 제약사들을 제물로 삼겠다.“

일부 의원들이 최근 국회를 통과한 리베이트 쌍벌죄를 지지했다고 알려진 일부 제약사들을 상대로 영업을 금지시키는 등 희생양으로 삼겠다는 ‘괴소문’으로 제약업계가 술렁대고 있다. 

이같은 ‘괴소문’은 최근 의사들의 비공개 커뮤니티에서 전해져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 제약사들이 쌍벌죄를 지지했고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 의사들이 불매 운동을 벌어겠다는 게 ‘괴소문’의 실체다.

따라서 의사들의 비공개 커뮤니티에서 ‘의료 5적’으로 지목된 안국약품, 한미약품, 대웅제약, 동아제약, 유한양행은 적극 대응도,해명도 할 수 없어 안절부절한 모습이다.

이에 대해 해당 제약사와 의사협회측은 공식적인 입장이나 대응을 유보하며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최근 국회를 통과한 쌍벌죄 통과의 배경에는 제약협회가 있었고, 이들 5개 제약사들은 제약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주요 멤머였다는 점에서 구설수에 오른 것으로 협회와 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이에대해 관련 A사는 “‘쌍벌죄를 찬성한다는 표현보다는 리베이트를 안하겠다’는 표현이 맞는다”면서 더 이상의 말을 아꼈다.

B사는 “이런 얘기를 하는 것은 소수 의사들일 것”이라면서 “의사들의 전체 입장을 대변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일부 의사들이 특히 제네릭 비중높은 상위사들을 불매운동의 타킷으로 삼겠다는 루머가 나오고 있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C사는 “일부 의사들이 제약사들을 (화풀이) 타깃을 삼은 측면이 없지 않다”며 “쌍벌죄 찬성을 제약협회 중심으로 주동했다는 식의 몰아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D사는 “영업이 개인 능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의원쪽에서 영업을 금지시킨다고 해서 그렇게 쉽게 금지가 되는 것은 아니다”면서 일부 의사들의 불매운동 움직임에 대해 비판했다.

제약협회도 곤욕스럽기는 마찬가지다. 한 관계자는 “의원들이 불매운동을 하는 것과 관련해 지금은 할말이 없다”고 했다.

의사협회도 이는 어디까지나 일부 의사들의 사적인 얘기이지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의협 관계자는 "(이같은 괴소문은 ) 의사들이 즐겨 이용하는 비공개 커뮤니티에서 나오는 이야기일 뿐,의협에 공식적으로 해당 내용을 알려온 일이 없다“면서 ”현재까지는 공식적인 입장을 밝힐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