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형 실거래가(저가구매 인센티브) 제도 폐지에 성공한 한국제약협회(회장 이경호)가 여세를 몰아 이번엔 ‘제약악법’인 ‘사용량 약가연동제’ 폐지에 나선다.

제약협회는 26일 차기 집행부가 들어서고, 이사장단이 새로 구성되는대로 정부와 ‘사용량 약가연동제’ 협상에 집중할 방침이다.

한국제약협회와 다국적의약산업협회(KRPIA·회장 김진호)에 따르면 정부와 제약계 등으로 구성된 보험약가제도개선협의체가 최근 저가구매제 관련 협상을 마무리한 데 이어 오는 3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량 약가 연동제를 비롯해 여러 약가제도를 정부와 협상을 추진하기로 했다.

제약협회 측은 “사용량 약가 연동제는 계속되는 약가인하와 중복되는 이중, 삼중 규제”라며 “국내 제약사들이 대형 신약을 내놓는 데 큰 장애물이 될 뿐 아니라 국산약의 글로벌 진출에도 큰 걸림돌이 되고 있어 정부와 협상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약 중심인 다국적제약사 모임인 KRPIA는 지난해부터 사용량 약가 연동제에 따른 회원사들의 민원이 빗발치고 있다.

제도 시행(2007년) 전에는 신약 제품을 팔면 팔수록 이익을 많이 남겼지만, 실시 이후에는 이익이 크게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신약 중 지난해 급성장한 트윈스타, 트라젠타, 비리어드가 올해 이 제도 때문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화이자의 라파뮨, GSK의 지아겐, 로슈의 허셉틴, 바이엘의 자렐토, MSD의 이센트레스, 얀센의 저니스타 등 다국적사의 각 사 간판 제품이 적게는 5%부터 많게는 9%까지 약가가 깎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부터 사용량 약가 연동 개정안이 실시돼 다국적사 매출 하락 폭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개편된 사용량 약가연동제는 청구액이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하고 청구 금액이 50억원 이상 늘어난 의약품이 약가협상 대상이 되며, 이같은 개정안에 따라 오는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약가 인하된다.

KRPIA 관계자는 “개편된 이 제도의 시행 3년에는 개정 전보다 협상 대상 품목 수가 2배, 최대 22.7%까지 가격이 인하되는 품목이 나타날 것이고, 3년 누적매출 손실은 개정 전보다 900여억원 늘어나 1600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제도의 절감효과가 본격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상황에서 이처럼 시장에서 인정받은 신약에 추가 제재를 가하는 것은 시장경제원리에도 어긋날 뿐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제약산업 미래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사용량 약가 연동제 개편안은 당장 폐지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약협회와 KRPIA는 개편안 폐지 등을 위해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