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어떤 특정 행동을 자동적으로 반복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연필을 문다거나, 같은 글자를 반복해 쓰거나, 다리를 떠는 등의 행동이다. 심리적으로 불안을 느낄 때 이같은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긴장을 풀기 위해서다.

이런 행동들은 스트레스에 따른 심리적 부담감을 덜어주고,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런 습관들을 긍정적인 습관으로 몸에 익혀두면 스트레스가 발생됐을 때 자신만의 대처방법들을 세울 수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를 통해 간단하지만 도움이 되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아보자.

◆물 마시기

상사와 말다툼을 했거나 고객과 언쟁을 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로 시원한 물을 한 잔 마시는 것이다. 물을 마시면 심리적으로 진정이 될 뿐 아니라 호흡을 조절하고 긴장을 늦추는 데 도움을 준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액의 흐름이 빨라지고 스트레스 관련 호르몬의 생성으로 수분 소모가 많아지기 때문에 목이 바짝 마른 느낌을 받을 것이다. 나무에 물이 흐르면 여유가 있는 것처럼 몸에 물을 제공함으로써 신체와 정신에 여유를 줄 수 있다.

고객과 중요한 대화를 할 때 손님에게 물을 권하고 자신도 충분히 물을 마시면서 대화하는 것이 좋다. 또한 중요한 전화를 하는 경우 전화하기 전에 물을 한 잔 옆에 두고 마시면서 대화를 하면 이야기가 훨씬 잘 풀리는 것을 알 수 있다.

◆심호흡하기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흡이 급격히 빨라진다. 아주 흥분했을 때 말이 빨라지거나 숨이 거칠어지는 경험을 했을 것이다. 수련을 오래 한 사람이나 덕이 높은 사람을 만나면 편안한 느낌을 갖는데 그것은 호흡이 안정돼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불안할 때도 엄마의 숨소리를 들으면서 편안함을 느끼는 것은 호흡이 심리적 안정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예다.

상사나 고객과 안 좋은 일이 있거나 중요한 이야기를 할 때는 호흡을 길게 하고 난 뒤,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대화 중에도 자신의 호흡이 너무 빠르지는 않은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짧은 호흡이나 다급한 호흡은 에너지 소모를 촉진시키고 쉽게 지치게 만들어 마음의 여유가 없어지게 된다. 불안할 때 다리를 떨거나 눈을 깜빡이고, 손을 만지작거리는 버릇 대신 심호흡하기를 생활함으로써 여유를 가져보자.

◆스트레스 발생 장소에서 피하기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잠시 자리에서 일어나 쉴 곳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기분이 안 좋은 사람이 있는 공간이나 기분 나쁜 환경에 갇힌 사람은 모두 스트레스를 받게 돼있다. 상사가 사무실에서 화를 내면 순식간에 공기가 얼어붙는 느낌이 드는 것도 이 때문이다. 부정적이고 전투적인 분위기의 장소를 벗어나 심신을 편하게 다스릴 수 있는 장소에서 차분히 생각을 정리해보면 도움이 된다.

꼭 스트레스 대처뿐 아니라 새로운 발상이나 아이디어도 현재의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경우 떠오르는 경우가 많다.

바뀐 환경이 대뇌와 신체 활동에 영향을 줘 주위를 환기시키기 때문에 막힌 생각도 자연스럽게 풀어지게 된다. 사무실 근처 공원, 건물 옥상이나 회사 근처의 찻집과 같은 공간을 확보해 두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주말에는 도심을 벗어나 자연을 찾아 맑은 공기와 자연 경관을 만끽해 보자. 회사생활에 활력을 얻게 될 것이다.

◆행복한 하루로 마무리하기

여행 중에 아무리 힘들었어도 여행의 끝이 좋았다면 그 여행은 좋은 여행으로 기억된다. 어떤 상사는 퇴근하는 부하의 인사를 받아주지도 않고 시큰둥하거나 못마땅한 표정을 짓는데, 그럴 경우 퇴근하는 부하는 하루 종일 열심히 일하고도 찜찜한 마음으로 퇴근하게 된다. 퇴근 전 하루 일을 정리하면서 책상 정리를 하고, 퇴근할 때 동료에게 밝은 표정으로 인사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바둑에도 끝내기가 있듯 일에도 끝내기가 있다. 하루를 어떻게 끝내는지에 따라 스트레스를 많이 줄일 수 있다. 날마다 일어난 일을 하나하나 생각해보고 아주 좋았던 일 3가지를 노트에 적어본다.

그리고, 그 일이 왜 기분이 좋았는지 적어나가 보면 아주 사소한 일에서도 행복감을 맛볼 수 있게 된다. 고객이 친절하다고 인사를 건넨 것이나, 직원들이 함께 모여 공동작업을 하면서 이야기를 나눈 일들도 행복한 하루를 만든 일들로 기억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