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 찾아온 더위와 함께 고열을 동반하는 영유아 수족구병, 세균성 이질 등 수인성 감염병과 홍역 등이 집단 발병함에 따라, 가정에서도 체온계별로 사용 시 주의사항을 숙지해 체온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신속하게 대처하는 게 중요하다.

체온은 환자의 상태를 평가하거나 질병의 유무와 진행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로, 체온을 잘못 측정해 가벼운 증상으로 판단하고 방치했을 경우 집단생활을 하는 아이들은 삽시간에 번질 수 있기 때문에 고열 등 이상 증세가 없는지 잘 살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통해 체온계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보자.

▲일반적인 주의사항

체온계는 실내외 온도차가 심한 경우 체온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실내로 들어온 후 신체가 안정되도록 20~30분 가량 지난 후 측정하는 게 좋다.

아울러 유아의 체온 측정 시 몸부림을 치는 경우 등 피부와 센서 간의 거리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을 경우 측정 오류가 생길 수 있어 진정된 후 체온을 측정해야 한다.

▲체온계별 사용방법 및 사용 시 주의사항

수은체온계는 온도에 따른 수은의 수축·팽창 정도의 차이를 이용, 체온을 측정하는 제품이다. 사용 전 수은이 35℃ 이하로 내려갔는지 확인해 그 이하로 내려가지 않았으면 수은체온계를 흔들어 수은이 35℃ 이하로 내려가도록 해야 한다.

수은체온계의 경우 체온계에 사용되는 수은의 안전성에 문제가 있어 허가 및 신고를 제한하는 원자재로 선정하고 2015년부터 제조·수입·판매가 금지된다.

이미 가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수은체온계를 사용할 경우 온도계가 깨져 수은이 몸에 흡수되면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사용 후 반드시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전자체온계는 구강(혀밑), 겨드랑이, 항문 등에서 열에 민감한 반도체의 온도 변화를 이용해 체온을 측정하는 제품으로, 겨드랑이 체온은 구강이나 항문에 비해 정확성이 낮으므로 정확한 체온이 필요한 경우 측정을 피해야 한다.

항문에서 체온을 측정하는 방법은 영·유아에 적합한 방법으로, 직장 내에 2㎝ 내외(괄약근을 약간 지난 곳)로 온도계를 삽입해 측정해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피부적외선체온계는 이마 표면의 온도를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체온을 측정하는 제품으로, 이마에 땀이 많을 경우 귀 뒷볼에서 측정하는 게 더 정확하다.

귀적외선체온계는 귀(고막)에서 나오는 적외선 파장을 적외선 센서로 감지해 체온을 측정하는 제품으로, 짧은 시간(수 초)에 측정이 가능하고 비교적 정확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귀적외선체온계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귀를 약간 잡아당겨 이도(耳道)를 편 후 측정부와 고막이 일직선이 되도록 해야 한다.

측정용 필터가 일회용인 때에는 반드시 새로운 필터로 교환해 써야 한다. 타인이 사용한 필터를 그대로 사용하면 중이염과 같은 전염병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수영이나 목욕 등으로 귓속이 젖었을 때는 귀에 상처를 입을 수 있으므로 귀적외선체온계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