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제약사들이 보건복지부가 그토록 강조하던 혁신형 제약사 인증제도를 외면하고 있다.

이 제도가 시행된지 불과 2년이 넘었지만 실질적인 혜택이 없자 일부 주요 제약사들이 새롭게 가입을 외면해 이 제도가 유명무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제약사로는 이 제도가 '속빈 강정'이다.

특히 중견사보다 자금이 풍족하고 글로벌 진출 능력이 앞서는 상위사들이 이 제도에 대한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다.

최근 마감한 혁신형 제약사들의 신청 현황을 보면 한 눈에 사정을 알 수 있다. 제일약품이 1차 때처럼 빠졌고, 지난해 리베이트 문제로 자진 인증을 철회했던 동아ST(구 동아제약)도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기존 상위사 2곳은 탈퇴 여부를 고민 중이다.

2차 신청 현황을 보면 일반 제약사 9곳, 벤처 6곳, 다국적사 5곳 등 20곳이 신청했는데, 1차 때의 88곳 신청에 비하면 매우 초라하다. 일반 제약사는 매출 1000억 미만이 대부분이며 1차 선정에 불만이 많았던 다국적제약사 1위 업체도 이번에는 불참했다.

제약사 선정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복지부 측은 이런 저조한 신청에 의외라는 반응이다. 사실상 실패한 정책이라는 게 업계 평가다.

상위사 한 CEO는 “시행된지 2년여 됐지만, 세제 지원 혜택은 고사하고 연구ㆍ개발(R&D)에 대한 부담금도 실질적으로 면제되지 않고 있다”며 “아직도 복지부는 기획재정부와 관련 협의가 되지 않고 있다고만 말해 답답할 지경”이라고 털어놨다.

이 CEO는 “이 제도 시행 초기에는 정부정책에 따라야 한다는 판단으로 많은 제약사들이 신청했다”며 “그러나 지금은 일부 중소사들만 ‘혁신형 인증’이라는 간판을 내세워 홍보만 하고 있지 적지 않은 상위사 CEO들은 혁신형 제약사 얘기조차 꺼리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CEO는 “복지부가 혁신형 제약사라는 제도를 앞세워 오히려 리베이트 규제 강화 등 제약사를 옥죄려하고 있다”며 “정부는 제약사들에 실질적 지원책없이 약가인하 등 어려움을 강요만 하고 있다”고 불만을 쏟아냈다.

상황이 이 지경인데도 복지부는 '주제 파악'도 못하고 탁상공론만 늘어놓고 있다. <편집국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