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의 매끈한 다리라인은 아름다운 몸매를 결정하는 중요한 척도다.여름철 미니스커트와 핫팬츠 차림의 거리를 활보하는 일부 여성들 중엔 다리에 거미줄 모양의 실핏줄이 부각되는 하지정맥류 때문에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 하지정맥류는 초기에는 붓거나 쥐가 나는 증상을 보이기 시작하다가 피부 표면 아래로 울퉁불퉁 혈관이 튀어나오고 심해지면 피부색이 검게 변하는 혈관질환이다.

원인은 임신, 출산 등 여성호르몬의 변화 그리고 스키니진, 보정속옷, 하이힐, 레인부츠 등 다리나 발을 꽉 조이는 옷차림의 유행 등으로 다양하다.

가족력도 주된 원인이다. 부모 중 한 명 이상에게 하지정맥류가 있는 경우 발병률이 높아진다. 또한 교사나 미용사, 판매직이나 군인처럼 장시간 서 있거나 무거운 것을 많이 드는 직업환경에서도 주로 보이고 반대로 장시간 다리를 꼬고 앉거나 운동량이 적은 사무직도 하지정맥류 위험에 노출돼 있다.

하지정맥류는 대부분 혈관돌출에 따른 외관상의 문제를 호소한다. 혹은 쥐가 나거나 저린 증상을 경험하는데 자연 치료는 되지 않고 병이 진행될수록 상태가 악화되고 범위도 넓어진다. 합병증으로는 부종, 색소침착, 피부염, 정맥염, 심부정맥 혈전증, 피부궤양 등이 있다.

강남연세흉부외과 김재영 원장은 “과도하게 몸을 조이는 옷차림이나 잘못된 생활습관은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 연중 주의해야 한다”면서 "“초기에는 단순한 부종으로 여기고 치료를 미루기 쉬운데, 나중에는 지렁이가 기어가는 것처럼 피부 표면 위로 구불구불하게 혈관이 튀어나오는 증상이 발생되면 통증도 심하고 치료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고 했다.

◇평소에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려면

- 하지정맥류의 시작은 부종!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즐겨라. 칼륨은 다시마나 잎채소 혹은 바나나, 참외 등의 옐로푸드에 많다.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스키니진, 레깅스, 부츠, 킬힐 착용 시간을 줄이자.

-붓거나 피곤할 때는 다리에 찬 물을 끼얹어 주면 도움이 된다.

-수면 중에는 베개 등으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고 자는 것이 좋다.

-담배와 술은 모든 병의 근원.

-비만도 정맥류의 유발요인이다. 약간의 체중조절만으로도 다리 통증을 개선할 수 있다.

-평소 다리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거나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의료진에게 처방 받아 신으면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