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백신업계 라이벌인 녹십자와 SK케미칼이 도입한 다국적제약사 백신의 매출 실적에 따라 성장과 역성장의 희비 쌍곡선을 그린 것으로 나타났다.

                       조스타박스<왼쪽>와 가다실
회사 공시에 따르면 국내 대표적인 백신 제약사인 녹십자와 SK케미칼은 도입한 외자사 백신의 매출 실적이 외형 성장을 갈랐다.

이는 녹십자가 국내 백신 시장에서 SK케미칼에 완승을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올 상반기 녹십자는 대상포진 백신 ‘조스타박스’(MSD)와 수막구균 뇌수막염 백신 ‘멘비오’(노바티스) 등의 매출 호조에 힘입어 성장 탄력에 한몫했다.

조스타박스 매출은 지난해 150억대에서 올 상반기만 해도 250억(IMS 기준) 가량으로 폭발세다.

조스타박스의 올 2분기 매출은 지난해 2분기보다 6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녹십자는 조스타박스의 급성장에 힘입어 백신 비중이 전년 대비 5% 넘게 높아졌다.

멘비오도 올들어 2분기가 1분기보다 매출이 약 2배 껑충 뛰는 등 백신 부문이 호조세다.

그러나 SK케미칼은 자궁경부암 백신 ‘가다실’(MSD)과 로타 백신 ‘로타텍’(MSD) 등의 매출이 부진하면서 성장에 제동이 걸렸다.

SK케미칼이 판매하고 있는 가다실 등은 올들어 전년 대비 10% 이상 하락한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이 회사의 상반기 전문약 실적 급락(5% 이상)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 여파로 올 상반기 녹십자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3% 오른 데 반해 SK케미칼의 제약 포함 생명과학 부문(라이프사이언스) 매출은 26% 가량 급락하는 등 올들어 성장세가 급격히 꺾이고 있어 앞으로의 추이가 주목된다

두 회사의 백신 부문은 모두 전체 매출에서 20% 넘게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