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blogs>뻣뻣남녀를 위한 유연성 기르기 솔루션
<헬스blogs>뻣뻣남녀를 위한 유연성 기르기 솔루션
  • 이한울 기자
  • 승인 2015.01.14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몸의 유연성은 얼마나 될까? 추운 겨울이나 비 오는 흐린 날,온몸이 뻐근한 느낌에 '에구구~'하는 앓는 소리가 절로 나온다면,바르게 서서 허리를 굽혔는데 손바닥이 바닥과 가까워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몸의 활동량을 늘려 유연성을 기를 필요가 있다. 

유연성이란 관절과 근육의 부드러운 정도를 말한다. 평소 패스트푸드나 육류 등 고열량 식생활과 부족한 운동량 등 불규칙한 생활습관에 길들여진 사람이라면 열에 아홉은 몸이 뻣뻣하게 굳어 있을 수 있다.

똑같은 작업을 반복적으로 하는 기능직이나 장시간 운전하거나,컴퓨터 작업을 오랫동안 하는 사무직 종사자들은 근육을 고루 움직이지 않아 유연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유연성을 좋게 유지하려면 1~2시간 이상 같은 자세로 일에 몰두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사무직 종사자들은 시선을 10~15도 정도 내려다볼 수 있도록 모니터 높이를 조정하고 작업할 때는 허리를 펴고 턱을 가슴 쪽으로 당겨 자세를 반듯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같은 동작의 업무를 할 때는 일정 시간 간격으로 휴식시간이 필요하다. 휴식시간에는 1주 3회 이상 최소 10~20분 정도 스트레칭을 해줘야 한다. 운동 강도는 체력적으로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점차 강도를 높이면 좋다.

가벼운 걷기 운동은 지치고 나른한 몸에 활력을 주고 하체의 근육과 관절을 튼튼하게 만들며 인대를 부드럽게 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평소 규칙적인 시간을 정해 가까운 공원을 30여 분 정도 산책하는 습관을 들이자. 자외선이 강한 낮 시간대는 되도록 피하고 느긋하고 편안한 기분으로 걷는 것이 효과적이다.

굽이 낮고 충격 흡수가 잘되는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은 기본이다. 이 외에도 수영이나 달리기 등의 유산소운동은 온몸을 고르게 움직이게 하므로 유연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내 몸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한국건강관리협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