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도 당뇨병치료제 '나트륨 포도당 공동수송체2(SGLT-2) 억제제'에 대한 안전성 주의가 당부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일본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가 SGLT-2 억제제를 복용한 후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탈수 관련 사망사고가 2건 발생했다며 허가사항 변경을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PMDA는 이 의약품의 허가사항에 탈수 관련 주의사항을 자세히 기재하도록 했는데, 중대한 부작용으로는 '뇌경색 포함 혈전 및 색전증 등 발생 사례가 보고됐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국내 의사와 약사 등 의약 전문가들에게 "PMDA의 정보에 따라 처방과 투약, 복약을 지도할 것과 더불어 탈수가 의심되는 경우 적당한 수분을 공급하고 상세히 모니터링할 것"을 당부하며 안전성서한을 15일 발송했다.

식약처는 아울러 환자들에게는 "고령자, 혈당 조절이 어려운 환자, 이뇨제 병용 환자는 이 의약품 성분에 대해 담당 의사 또는 약사와 사전에 상담할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

SGLT2 억제제는 콩팥의 사구체 여과 과정에서 포도당 재흡수를 담당하는 SGLT2 단백질의 작용을 선택적으로 억제함으로써, 포도당이 세뇨관에 재흡수되는 것을 막고 체내에 남은 포도당을 소변으로 배출시켜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새로운 당뇨치료제다.

현재 국내에는 '포시가정'(성분명 : 다파글리플로진)을 비롯해 '인보카나정'(카나글리플로진), '슈글렛정'(이프라글리플로진), '자디앙정'(엠파글리플로진)' 등이 허가를 받았으며, 그 중 포시가만 급여 출시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