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이 엊그제 성명을 통해 "심야응급약국은 일반약 약국외 판매에 대한 국민적 요구를 회피하려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대한약사회가 심야응급약국 50곳에서 심야응급약국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세우자 경실련이 "심야응급약국 갯수보다는 실질적 국민 불편 해소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요구한 것이다.

정부와 대한약사회가 추진하고 있는 심야응급약국은 지난2007년 실시된 ‘24시간 약국’과 유사하다. 이 정책도 사실상 유야무야됐다.

사실 이번 심야응급약국도 정부 일각이나 시민단체 등에서 국민의 편익을 위해 줄기차게 주장해온 일반약의 수퍼판매 요구를 막아내기위한 포석이자 전시행정의 전형이라는 게 우리의 판단이다.

그래서 경실련이 꼼수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일리가 있다고 본다.

물론 복지부와 약사회가 심야응급약국으로 어느정도 국민 불편을 덜어줄 수 있다는 이유를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응급약국 수를 몇 개 더 늘인다고 해서,그것도 전국적으로 국민 불편을 얼마나 해결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결국 눈가림에 불과한 것이다.

우리는 본란에서 누차 박카스,까스활명수,소화제,해열제 등 간편한 일반약의 슈퍼판매를 허용할 것을 촉구했다.

박카스나 까스활명수가 약국이 아닌 슈퍼나 목욕탕 등지에서 마구 팔리고 있는 현실에서,또 국민이 언제,어디서든 쉽게 구입하고 싶어하는 현실에서 이들 일반약을 더 이상 ‘약국’의 틀안에 묶어둘 수 없는 일이다.

약사회가 일부 일반약의 불법판매에 대해서는 ‘묵과’하듯 넘어가더니 최근 쌍수를 들어 일반약의 판매를 막는 것도 이율배반이다.

복지부와 약사회는 더 이상 국민의 편의를 외면해서는 안된다. 국민의 거센 여망을 손바닥으로 막아내려다가는 자칫 ‘소탐대실’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