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상처 치유 효과를 높이는 조절인자(단백질)가 규명됐다.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연세의대 정기양 교수팀과 연세대 생명공학과 최강열 교수팀이 신호전달체계를 이용한 피부 상처 치유 조절인자를 찾아냈다.

이 조절인자는 단백질 'CXXC5'로 피부 상처 치유와 더불어 피부 탄력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증명된 콜라겐 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동물실험을 통해 CXXC5가 신호전달체계를 구성하는 단백질 '디세블드(Dishevelled')에 결합해 신호전달체계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아울러 연구진은 CXXC5와 디세블드 합성을 억제하는 단백질 결합체 '펩타이드(PTD-DBM)'를 개발, 이 펩타이드가 상처 치유에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됐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이 펩타이드는 다른 상처 치유 펩타이드보다 효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값도 저렴하다"고 밝혔다.

최강열 교수는 "이번에 개발된 펩타이드는 사람의 상처 치유제로도 개발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펩타이드가 상처 치료와 더불어 다른 피부질환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는지 연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산하 기관인 한국연구재단의 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으로 진행됐으며, 이 연구 결과는 세계 의학 저널 '저널 오브 익스페리멘털 메디신(Journal of Experimental Medicine)' 최근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