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를 계기로 정부와 정치권에서 감염병 대응을 강화하기위해 백신 지원 확대 등 법률 개정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관련 정부는 14종 백신에 추가적으로 2~3개 백신을 무료접종이 가능한 국가필수예방접종(NIP)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현재 NIP에 포함된 국가 백신은 BCG(피내용), B형간염, DTaP(디프테리아ㆍ파상풍ㆍ백일해), IPV(소아마비), DTaP-IPV, MMR(홍역ㆍ유행성이하선염ㆍ풍진), 수두, 일본뇌염(사백신ㆍ생백신), Td(파상풍ㆍ디프테리아), Tdap(파상풍ㆍ디프테리아ㆍ백일해),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A형간염 등이다.

보건복지부 측은 “메르스 사태가 감염병 예방접종 지원 정책 추진에 탄력을 주고 있다”며 “감염병 예방에 필요한 예방접종의 지원 확대를 위해 2~3개 백신의 NIP 포함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백일해, 세균성 이질, 파라티푸스, 장티푸스, 말라리아 등 5종 질병을 오는 2017년을 전후로 퇴치 수준으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퇴치 수준은 인구 100만명당 환자 수가 1명 이하로 유지되는 상태로, 현재 국내 퇴치 수준의 감염병은 홍역ㆍ소아마비ㆍ디프테리아 등 8종이다.

복지부는 감염병을 집중 관리해 인플루엔자를 제외한 감염병 발생 환자 수를 인구 10만명당 현재 180명에서 3년 전까지 140명으로 낮추기로 했다.

정치권도 감염병 차단을 위한 지원 사격에 나선다.

국회는 현재 메르스 등 감염병 치료 전문병원 설립 및 확충과 더불어 백신 지원 확대를 위한 법률 개정안을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감염병 예방은 국민건강을 지키는 공공보건에 가장 중요하다”며 “정부는 NIP 지원 확대와 함께 백신 가격을 무분별하게 깎기보다 가격의 현실화도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