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이나 과체중이 아닌 사람도 체내 지방량이 많으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강신애ㆍ안철우 교수<왼쪽부터>
강남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강신애ㆍ안철우 교수팀은 이 병원에서 체성분 분석과 PET-CT 검사를 동시에 받은 1003명의 결과를 분석한 결과, 체중이 정상이라도 지방량이 많으면 혈관 염증도가 높아져 심혈관질환의 위험 인자인 비석회화 혈전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7일 밝혔다.

연구팀은 1003명 중 체질량 지수(BMI) 기준 정상 체중 534명을 선별했다. 이 중 전체 1003명의 상위 33%에 해당하는 지방량을 가진 82명을 '정상체중 비만군'으로 정의하고 이들의 대사 및 심혈관질환 위험도를 '정상체중 대조군'과 비교했다.

그 결과, 정상체중 비만군에서 혈압, 공복 혈당, 이상지질혈증 등이 유의하게 높았고, PET-CT를 이용해 경동맥에서 측정한 혈관 염증도 또한 높은 것을 확인했다. 정상체중 비만군은 혈관 염증수치가 대조군에 비해 2.9배 높았다.

또 연구팀은 체성분 분석과 심장 CT(컴퓨터단층촬영) 검사를 동시에 받은 3546명의 데이터도 분석했다. 그 결과, 정상체중 비만군은 대조군에 비해 비석회화 혈전이 존재할 확률이 1.46배 높은 것이 확인됐다. 비석회화 혈전은 혈관 속을 떠돌아 다니다가 쌓이면 혈관을 막아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이 된다.

강신애 교수는 "체중 또는 체질량 지수(BMI)가 정상범위에 속해서 비만이 아니라고 생각되는 사람도 체내 지방량이 상대적으로 많을 경우 동맥경화와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이 더 크다는 것을 밝힌 연구"라며 "체지방량이 많거나 복부비만이 심한 사람은 이미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식사 및 운동 조절, 필요할 경우 전문의 진료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심혈관 당뇨학회지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