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성 녹십자셀 부사장, 한상흥 녹십자셀 대표, 김종문 툴젠 대표, 김석중 툴젠 연구소장<왼쪽부터>이 MOU를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녹십자셀(대표 한상흥)이 22일 유전체 교정기술 전문업체 툴젠(대표 김종문)과 차세대 면역항암제 공동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녹십자셀에서 생산하고 있는 면역항암제 이뮨셀-엘씨는 환자 혈액에서 면역세포를 분리해 특수한 배양과정을 통해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면역세포로 다량 배양 및 증식시켜 다시 환자에게 주사하는 맞춤형 항암제다.

툴젠이 보유한 3세대 유전자 가위 기술인 크리스퍼는 높은 효율과 정확도로 유전자의 기능 제거, 복원, 변형 및 외부 유전자 도입이 가능하다는 것. 

세포치료제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효능 및 안전성이 향상된 차세대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두 회사는 툴젠의 유전자 교정 기술을 이뮨셀-엘씨 제조기술에 접목, 면역억제에 관련하는 PD-1 발현 유전자를 T세포에서 제거, 더욱 강력한 항암기능을 가진 T세포 기반의 차세대 면역항암제를 개발할 예정이다.

PD-1은 활성화된 T세포 표면에 나타나는 단백질로 암세포는 표면에 PD-L1과 PD-L2 등의 단백질을 발현, T세포의 PD-1과 결합해 T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상흥 대표는 "독보적인 유전자교정 기술을 갖고 있는 툴젠과 이뮨셀-엘씨 제조기술을 보유한 녹십자셀의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을 통해 두 회사는 시너지를 발휘해 더욱 강력한 차세대 면역항암제를 개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