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C형간염에 콜레라, 집단 학교급식 식중독 등 후진국 질환에 전국이 공포에 떨고 있다. 맘놓고 편히 음식을 먹을 수도 없고 병원에 갈 수도 없는 상황이다. 언제까지 국민이 이러한 감염질환에 떨어야 하나. 이들 질환은 모두 비위생적 환경에서 비롯되는 후진국형 질환들이다. 1인당 국내총생산이 3만달러에 육박하는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의 환경이 이렇다.

C형간염 집단감염은 지난주 서울 동작구 현대의원에 이어 충청 지역의 한 대학병원에서도 2명이 발생했다. 지난해 서울 양천구 다나의원에서 발생한 집단 C형간염 감염자들은 7년 전 이 병원에서 1회용 주사기를 재사용함으로써 감염된 환자들이었다. 뒤이어 원주 한양정형외과에서 발생한 감염환자들도 그랬다. 그러나 이번 서울 동작구와 충청지역 대학병원의 환자들은 아직도 감염경로조차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5월 의료법을 개정해 비도덕적 의료행위를 한 의료인에게는 최대 면허 취소를 하고 취소사유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최소 1년동안 면허정지하도록 처벌을 강화했었다. 그러나 이처럼 원인을 밝혀내지 못하면 처벌은 흐지부지될 가능성이 높다.

경남 거제에서 발생한 2명의 콜레라 환자의 콜레라균 감염경로도 마찬가지다. 59세된 남자환자는 중국산 농어, 파키스탄산 간장게장, 국산 멍게 등을 먹은 후 콜레라 증세를 보였다고 했다. 그러나 73세 여성환자는 국산 삼치회를 먹은 후였다고 한다. 똑같은 거제 지역 환자라는 것 외에는 경로를 파악하기가 어렵다. 당국은 이 때문에 같은 바닷물이 감염경로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원인이 오리무중이다.

다만 전국적으로 번지고 있는 각급 학교 학생들의 집단 식중독 사태만이 관리 잘못으로 파악되고 있을 정도다. 식재료 납품업자들과 학교 영양사들의 검은 뒷거래를 통해 불량 식재료가 학생들의 식판에 올랐다는 혐의가 짙다. 또 학교 측의 감독 감시 소홀도 주요 원인에서 배제될 수 없다. 급식 관계자들이 내 자식들에게 밥을 챙겨준다는 마음가짐으로 조리를 했다면 이처럼 전국적인 학생 식중독 사고는 사전에 충분히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

정부와 여당은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주재로 지난 26일 당정협의회를 갖고 대책을 논의했으나 정부로부터 현항 설명만 들었을 뿐 아직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국회도 29일 보건복지위를 열어 정부로부터 현안 보고를 들을 예정이나 대책을 내놓는다는 말은 없다.

국민은 어려운 경제난에 북한의 미사일 위협, 찜통더위까지 겹쳐 생활에 생기를 잃은지 오래다. 그런데 예상치 않은 C형간염, 콜레라, 학교급식 집단 식중독 공격까지 당하고 있는 것이다. 국민이 언제까지 이처럼 불안한 삶을 살아야 하는지 모르겠다. 그런데 서민들의 이러한 고단한 삶을 달래주려는 정부의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

한때 집단 C형간염 감염자들에게 정부가 치료비를 보상해주려는 방안을 검토했다는 소식이 들린다. 그러나 대형사고가 터질 때마다 가해자인 민간에 책임을 물으려 하지 않고 세월호 피해자 보상처럼 언제까지 마냥 정부가 돈으로 때우려 하는지 도대체 이해할 수 없다. 그 돈은 모두 국민 호주머니를 털어 나온 세금인줄 왜 모르는가. 이같은 잘못된 보상책은 다시 되풀이돼서는 절대 안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