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제약사들이 최근 세포치료제 개발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한 산ㆍ학 협력도 활발해지고 있다.

대웅제약은 6월 서울대병원과 줄기세포 치료제 상용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세포치료제 개발에 본격 뛰어들었다.

지난 6월 서울대병원에서 이종욱 대웅제약 부회장<오른쪽>과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이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관련 양해각서를 맺었다.
이 회사는 2014년과 올해 두 차례에 걸쳐 서울대병원이 개발한 줄기세포치료제에 대한 특허 전용실시권 및 원천기술을 이전받았다.

보령제약그룹 가족사인 보령바이오파마는 서울성모병원과 면역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해 공동 연구 중이다.

이 회사는 서울성모병원 세포치료센터와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하고 제대혈을 활용한 면역세포치료제를 개발할 방침이다.

제대혈을 활용해 소량의 미성숙 세포에서 다양한 면역세포치료제를 개발하는 등 2021년까지 총 5년 간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동아ST도 제대혈을 이용한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을 진행 중이다.

동아ST는 5월 삼성서울병원, 메디포스트와 미숙아 뇌실 내 출혈(IVH)에 대한 줄기세포치료제 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세 기관은 임상 및 생산 협력을 통해 IVH 줄기세포치료제를 공동 개발하고 동아ST는 IVH 적응증에 대한 전 세계 독점적 개발 및 판매 권리를 갖게 된다.

뇌실 내 출혈은 신생아 체중이 1.5kg 미만의 미숙아에서 약 10%의 비율로 발생되며 영구적인 뇌 손상에 따른 심각한 문제가 있지만 아직까지 치료제가 없다.

업계 관계자는 "세포치료제 붐이 일던 2000년대 초반에도 제약사들의 관심은 높지 않았다"며 "동아ST의 카티스템 도입과 녹십자셀의 면역세포치료제 이뮨셀-LC가 급성장하면서 세포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