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이번주부터 오는 11월까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과 경기도 강원도 등 7개 지자체와 협력해 청소년과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약 바르게 알기 지원사업을 펼친다.

이 사업은 식약처가 약화(藥禍)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올바른 약물사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의약품 사용 및 구매에 대한 잘못된 행태를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2015년부터 실시해왔다. 지난 2년동안 이 교육을 받은 청소년은 초ㆍ중ㆍ고생 13만964명에 이른다.

식약처는 이 사업으로 초ㆍ중ㆍ고생들의 의약품 구매 및 복용에 대한 인식이 90% 이상 긍정적으로 변화했다고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했다. 이에 따라 올해는 초ㆍ중ㆍ고생뿐 아니라 고혈압 당뇨약 등을 복용하는 어르신과 유아들에게까지 교육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한다. 유아의 경우 부모나 유치원 교사등을 동반토록 했다.

약화사고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동네의원에서 감기약을 처방해 복용 후 부작용으로 증세가 더 악화되는 일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약 바르게 알기 지원사업은 바람직하다. 차제에 이 사업이 국민건강교육의 장(場)으로 발전되기를 바란다. 청소년들에게는 약화사고 방지는 물론 고도비만, 과잉다이어트에 따른 폐해, 화장품 조기사용의 해악, 성교육 등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범위는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 어르신들에게는 고혈압과 당뇨병 등 만성질환 예방 및 치료에서부터 치매교육 등에 이르기까지 확대할 수도 있을 것이다. 현재 지자체에서는 어르신들을 위한 이러한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이 많다.

그러나 이를 식약처가 지원해 체계적으로 강사 인력을 양성해 지원한다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대한약사회에 따르면 지난해 약사회에 신고된 약화사고는 57건이었다. 이에 따라 지불한 보상금이 9000만원이 넘는다고 했다.

최근 대한의사협회와 약사회는 이를 두고 서로 상대방의 책임이라며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의협은 5분47초짜리 동영상을 제작해 약사회가 정당의 대선 공약으로 내세울 것을 요구하고 있는 성분명처방에 대한 문제점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내용을 담아 SNS에 올리기로 했다. 반면 약사회도 약화사고 대부분이 의사들의 처방 잘못이라고 지적하고 성분명 약 처방의 장점과 필요성, 외국사례 등을 담은 맞불 동영상을 제작해 곧 SNS에 띄우기로 했다.

그러나 약화사고는 누구의 책임이라고 따지기 앞서 국민건강을 걱정하는 모든 사람이 함께 고민해야 할 과제다. 또 식약처의 ‘약 바르게 알기’ 사업을 통해 모든 국민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새로운 네트워크 구성을 할 수 있다면 진일보한 국민건강교육의 장(場)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