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오지혜 기자] 셀트리온 제품의 해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트룩시마(개발명 CT-P10)'의 일본 내 유통 파트너사로 '니폰 카야쿠'를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셀트리온이 개발한 트룩시마는 혈액암의 일종인 비호지킨스 림프종 및 류마티스관절염 등의 치료에 쓰이는 항암항체 바이오시밀러다.

트룩시마의 오리지널은 바이오젠이 개발하고 로슈가 판매하는 '맙테라'(해외 판매명 리툭산ㆍ성분명 리툭시맙)다.

니폰 카야쿠는 이미 일본 내 램시마, 허쥬마 판권을 획득, 셀트리온헬스케어와 돈독한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지난 2014년에는 셀트리온이 개발한 램시마를 일본 최초로 선보이며 꾸준히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트룩시마의 오리지널의약품은 일본에서 연간 약 4000억원이 판매되고 있는 제품으로, 양사는 현지 임상을 통해 데이터를 확보한 후 판매 승인 절차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일본 정부에서도 바이오시밀러 도입 촉진을 위한 의료 정책 변경을 예고한 바 있어 트룩시마 진출 후 시장 전망도 긍정적인 상황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영국과 한국을 필두로 글로벌 론칭을 시작한 트룩시마가 일본 시장에서도 선전할 수 있도록 니폰 카야쿠와 함께 시장 확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