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오지혜 기자] 대표적 퇴행성 뇌질환 중 하나인 폴리글루타민 뇌질환의 초기 신경병리 기전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세계 첫 규명돼 치료제를 개발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성배 뇌ㆍ인지과학전공 교수와 황대희 뉴바이올로지전공 교수 등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연구팀은 뇌신경세포에서 수상돌기 특이적 골지체가 퇴행성 뇌질환에 미치는 초기 신경병리 기전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활용하면 독성 단백질에 의해 공통적으로 발병되는 것으로 알려진 치매, 파킨슨병, 루게릭병 등 다양한 퇴행성 뇌질환들의 초기 신경병증 치료제 개발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령 인구 증가로 난치성 퇴행성 뇌질환을 겪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나 전 세계적으로 아직 치료제 개발은 미흡한 상황이다.

특히 퇴행성 뇌질환임을 발견하고 병원을 찾는 환자들은 이미 뇌신경세포의 손상이 진행된 경우가 많아 시중에 있는 치료제로는 효과적인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워 퇴행성 뇌질환의 초기 진행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연구팀은 폴리글루타민 독성 단백질에 의해 발병하는 퇴행성 뇌질환에서 뇌신경세포의 세포막을 공급하는데 핵심 역할을 하는 세포 소기관인 수상돌기에서 특이적 골지체의 변형이나 이상이 뇌 신경세포의 변형을 일으켜 퇴행성 뇌질환의 초기 신경병증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이성배 교수는 "뇌신경세포의 수상돌기 특이적 골지체가 퇴행성 뇌질환의 초기 신경병증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사실을 밝힌 것이 이번 연구의 핵심"이라며 "질병의 초기 단계를 회복함으로써 퇴행성 뇌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의 개발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성배<왼쪽>ㆍ황대희 교수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