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연지안 기자] 일반약 슈퍼 판매를 막기위해 억지춘향 식으로 실시되고 있는 심야 응급약국 운영사업이 과연 실효성있는가.

이번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도 예상대로 일반약 슈퍼판매가 도마위에 올랐지만 ‘국민’은 없었다.

진수희 보건복지부 장관은 “약국 외 판매에 대해서는 심야응급약국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그 결과를 보고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애매한 입장을 취했다.

원희목 한나라당 의원은 “당번약국 의무화 법안을 통과시키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약사출신답게 약사회 입장만 두둔했다.

한나라당 박상은 의원만 "일부 일반약 등은 과감하게 슈퍼판매해야 한다"면서 소비자편을 들었을 뿐이다.

심야약국을 실시중인 대한약사회도 심야응급약국 운영 부실을 의식한 듯 “현재 계속 평가를 진행 중이어서 올해 말까지 평가해 내년 초쯤 결과를 검토하겠다”는 입장만 되풀이했다.

그러나 심야응급약국은 지난 7월 시행 초기부터 일선 소비자들은 물론 약사들로부터도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소비자들도 불편하고,약사들도 실익이 없는 제도로 판명난 것이다.

일반약의 슈퍼판매를 막겠다고 나선 대한약사회와 일부 정치인들은 '눈 가리고 아옹'하면서 국민 편의는 아랑곳 없다는 식이다.

일반약의 슈퍼 판매와 관련해 약업계,정치권과 정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안전성이냐,접근성이냐'는 낡은 논쟁은 이제 끝났다. 심야응급약국은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염두에 두고 실시한 것이다. 그렇다면 심야약국은 편의점보다 접근성이 한결 뒤진다는 게 소비자들의 생각이다.

약사회가 안전성을 앞세우지만 사실 한밤 중에 소비자들이 박카스사면서 복약 지도하는 약국 있는지 자문해보기 바란다.

일반약의 슈퍼판매를 막을 명분은 어디에도 없다. 국민은 안중에도 없고,.이익단체 이익만 챙기는 국정감사가 어딘지 씁쓸하기만 하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