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방석현 기자] 삼성바이오에피스(대표 고한승)는 항암제인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온트루잔트'가 유럽에서 허가를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온트루잔트는 유방암 및 위암 치료제 허셉틴(로슈) 바이오시밀러로 지난 9월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긍정 의견'을 받은 후 2개월 만에 허가됐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이번 허가로 온트루잔트가 비슷한 시기에 허가 신청한 경쟁사를 제치고 유럽 최초의 허셉틴 바이오시밀러가 돼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유럽에선 셀트리온이 지난해 10월, 암젠과 앨러간이 올해 3월에 각각 허셉틴 바이오시밀러의 판매 허가를 신청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이에 따라 당분간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온트루잔트가 유럽 내 허가받은 유일한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자리를 유지할 전망이다.

이번 허가로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외에 처음으로 항암제를 허가받았고, 유럽에서 허가받은 바이오시밀러도 4개로 늘었다. <표 참조>

이 회사 고한승 사장은 "온트루잔트의 유럽 허가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뿐 아니라 항암제 부문에서도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연구개발(R&D) 역량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고품질의 바이오시밀러를 통해 유럽 항암제 시장에서도 환자들의 치료 접근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