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의약팀] 최근 정부의 일부 제네릭 제약사 리베이트 조사는 실적이 부진해진 국내 특정업체 등 경쟁사의 무차별 제보및 투서가 발단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관련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의약품 불법 리베이트와 관련해 현재 관련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조사에 착수했고,다른 업체들의 조사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리베이트 조사는 올초 C제약사의 오리지널 특허만료에 따른 제네릭 출시 경쟁과 관련된 정부의 리베이트 단속 경고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복지부에 따르면 올초 C제약사의 오리지널 특허만료에 맞춰 제네릭시장 과열을 우려한 경고 메세지를 보내고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해오다 제네릭 출시 후 실적이 좋은 일부 제네릭 제약사를 대상으로 각종 불법 리베이트 제보가 잇따르자 이들 제약사들에 대해 조사에 들어갔다는 것.

실적이 부진한 오리지널사 특정업체 관련직원들이 제네릭 실적이 뛰어난 일부 제약사들에 대한 투서와 제보를 주도했다는 혐의가 짙어지면서 앞으로 업체들 간 반목과 알력이 적지않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특정업체 일부 영업분야 라인에서 이같은 리베이트와 관련된 투서및 제보를 주도한 혐의를 두고 있다.

이에대해 복지부 관계자는 부인도,시인도 하지 않고 있다.

오는11월 리베이트 쌍벌죄 시행을 앞두고 이같은 일부 업체들의 실적 경쟁 과열이 빚은 제보·음해의 ‘죽기살기식’ 진흙탕 싸움은 결국 피해 업체들을 양산하고 있어 그 후유증이 적지않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 일각에서는 업계 전체의 불신을 초래하고,제살깍아먹는 일부 제약사의 투서및 제보 행태 등 도덕 불감증에 대해서 성토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한편, 제약업체들이 리베이트를 주다 적발될 경우 리베이트로 얻는 매출보다 많은 불이익이 돌아가게 될 것”이라는 올초의 복지부 경고와 관련해 실적나쁜 특정 업체가 이를 교묘히 이용하고 있다는 업계의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