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제약사가 혁신신약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국내 개발 신약의 공공의료기관 처방의약품 목록 의무 등재 등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16일 발간한 제15호 정책보고서 ‘KPBMA Brief’에서 국내 신약들의 시장 진입이 어려워 이같은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정책보고서에 따르면 ‘보험급여 의약품의 최근 5년간 청구실적 분석 결과’,최근 5년(2012~2016년)간 국내제약기업의 처방약 품목과 청구액, 청구비중 모두 감소세를 보였다.

상위 100대 품목 가운데 국내제약사 제품은 43개(2012년)에서 41개(2016년)로 줄었다.

청구액은 같은 기간 1조3037억원에서 1조1502억원으로 줄었다.

100대 품목 전체 약품비 청구액 중 국내 제약기업의 청구액 비중은 이 기간 동안 41.1%에서 34.4%로 낮아졌다.

국내제약사의 시장점유율이 감소한 원인은 다수의 임상데이터 요구 등으로 시장 진입이 어려웠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협회는 국내 개발 신약의 느린 시장 진입은 사용례 부족→매출 및 청구실적 저조→투자비 회수 장기화→적응증 확대를 위한 임상시험 지연→시장점유율 확대 한계의 악순환으로 이어질 것을 우려했다.

이에 따라 국내제약사의 혁신신약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선 공공의료기관 처방의약품 목록에 국내 개발 신약 의무 등재 또는 우선입찰제도 운영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정부가 의료기관 평가나 지원정책을 집행하며 국내 개발 신약 사용실적을 평가지표나 지원정책 가점 요소에 반영한다면 국내 개발 신약이 시장에 진입하는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진단이다.

아밖에도 보고서는 신약개발 패러다임 변화를 비롯해 정책 변화에 따른 제약산업에의 영향, 글로벌 제약시장 동향 및 진출 전략 등 다양한 주제를 다뤘다.

‘신약개발 패러다임 변화’와 관련, 주철휘 세종대 소프트웨어학과 교수는 가설 기반에서 AI(인공지능)가 이미 신약개발 전주기에 적용돼 전통적 패러다임을 급격하게 바꾸고 있다고 밝혔다.

정책보고서는 16일부터 협회 홈페이지(www.kpbma.or.kr)를 통해 열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