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환자 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 실무추진단'을 발족한다고 4일 밝혔다.

이 사업은 의약품과 의료기기 등 인허가 또는 신의료기술평가 이후 의료현장에서 사용되는 의료기술 간 효과를 비교 및 평가하고, 의료기술의 근거를 산출하는 공익적 임상연구 사업으로, 지난 4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내년부터 2026년까지 8년간 총 예산 1840억원 규모로 사업 추진의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추진단은 내일(5일) 첫 회의를 열고 운영 계획과 사업 쟁점 사항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추진단은 복지부 양성일 보건산업정책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민ㆍ관합동협의체로, 환자와 임상연구 전문가, 복지부 및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정책 유관기관 관계자 등 14명<표 참조>으로 구성됐다.

자료 : 복지부
자료 : 복지부

복지부는 추진단을 통해 환자 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의 운영위원회와 사업단의 운영 및 관리 방안, 공익적 임상연구에 환자 참여 보장 방안, 보건의료정책과 공익적 임상 사이의 연계성 강화 방안, 사업단장 공모 및 내년 임상 주제 수요조사 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추진단장인 양성일 국장은 “실무추진단에 환자단체와 시민단체 대표가 사업 준비에 참여함으로써 기존 의료인과 전문가 위주로 추진되던 임상연구의 관점을 환자와 일반 국민의 시각으로 전환하는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