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급한 공공의료대학 설립보다 공공의료 개선이 시급하다."

대한의사협회와 병원협회 등 한국의학교육협의회는 22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지난 4월11일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며 "그러나 정부가 공공의료대학 설립의 명분으로 제시한 공공의료대학의 신설을 통한 의료인력의 공급 확대가 의료 취약 지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인가에 대해선 적잖은 의문이 있다"고 밝혔다.

의학교육협의회는 "지난 수십년간 누적된 공공의료의 여러 문제들이 작금의 지방의료에 대한 황폐화를 초래했다"며 "정부는 공공의료대학의 설립을 서두르기보다는 공공의료 취약성의 원인 파악과 해결 방안을 위해 지난 17년 동안 세우지 않았던 보건의료발전계획을 우선적으로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천문학적인 국가 재원이 투입되는 공공의료대학의 성급한 설립보다는 먼저 양질의 의사를 양성할 수 있는 제도를 확립하고, 그 안에서 배출되는 의사들에게 공공의료에 대한 소명의식을 심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의학교육협의회는 "공공의료만을 위한 차별화된 의사를 양성하겠다는 생각은 의학교육의 최일선에 있는 교육자 입장에서 볼 때, 매우 우려스러운 면이 있다"며 "다각화되고 전문화돼 가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모든 전문 인력의 양성이 이렇게 편협된 사고 방식에 따라 추진된다면 제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올 미증유의 소용돌이를 어떻게 극복할지 걱정이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의학교육협의회는 "빗나간 지역경제 활성화 주장과 정치적 논리에 휘둘려 성급하게 접근하는 게 아니라 공공의료 개선과 의료인 양성에 진정성을 갖고 있다면 정부는 모든 것을 '교육'이라는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