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 최근 정부의 제약사들에 대한 리베이트 조사가 전방위로 실시되고 있다.

얼마전 식품의약품안전청이 한 상위권 제약사를 압수 수색했다. 식약청 뿐아니라 공정거래위원회,경찰,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사정당국이 총동원돼 연일 날을 세우고 있는 느낌이다.

다른 제약사들도 식약청,공정위,국세청,경찰의 조사대상이 될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하다. 수사의 초점이 리베이트에 맞춰져 있어 과거의 ‘전력’이 있는 많은 업체들이 긴장하고 있다.

공정위,식약청,경찰,국세청 등 사정기관들의 동시다발적 조사는 정치적으로 서로 호흡을 맞춘 듯해 더욱 우려스럽다. 업체들로서는 그 파장과 깊이를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리베이트를 근절시켜 건보재정을 지키려는 강력한 정부의 의지를 이해못하는 것은 아니나 이런 전방위 사정이 미치는 업계의 악영향이 너무 크다.

사정기관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여러 제약사들을 몰아치듯 한꺼번에 조사하자 업계 분위기는 흉흉하게 변하고 있다. 이에따라 경쟁사 제보,음해,불신도 팽배해지고 있다.

차제에 리베이트 규제 등을 통해 수백개가 난립하고 있는 업체수를 100여개로 줄인다는 근거없는 소문까지 나돌고 있다.

무엇보다 무차별적으로 실시되는 몰아치기식 리베이트 조사는 제약사들의 정상 영업까지 악영향을 끼치는 등 국내 제약산업의 위축을 가속화시키고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제약사들의 불공정행위나 불법·편법은 근절돼야 마땅하지만 리베이트 조사가 업체들의 건강한 영업분위기까지 해쳐서는 곤란하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