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안전과 관련해 DUR(약물안전사용시스템)이 질적 향상으로 개선되고 환자 안전관리활동에 대한 비용 보상도 추진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에 따르면 DUR 제도가 그간 전국 확대 실시와 의약품 정보 확인 의무화 등 양적 확장에 중점을 뒀지만, 앞으론 보상 등 질적 향상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심평원은 이를 위해 DUR 고도화를 위한 발전방안 연구용역 사업자 선정을 18일 공고했다.

사업 예산은 8000만원이며, 연구 기관은 5개월이다. 선정을 위한 입찰 등록은 오는 26일 오후 2시에 마감된다.

심평원은 이 연구와 관련해 현행 DUR 제도를 분석, 문제점을 도출한 후 개선안과 함께 새로운 DUR 평가 성과지표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환자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의사와 약사의 역할을 정립하고, DUR을 통한 환자안전관리 활동에 대한 비용 보상 방안과 절차 수립 등 제도의 실효성을 높일 방침이라고 심평원 측은 설명했다.

심평원은 DUR 개선을 위한 환자 안전 관련 보상 모델 개발 등으로 약물 부작용 모니터링에 따른 부작용 감소 등 보장성 강화 및 의료비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그간 DUR 제도는 요양기관이 100% 가까운 참여율을 보이고 있지만, 환자 약물 안전 관리 및 보장성 강화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