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의협)와 대한병원협회(병협) 등 의료계가 의료인 폭행을 막기 위해 경찰과의 공조 등 다각적으로 대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찰과 협력해 대응매뉴얼 마련과 전담콜센터 설치, 처벌 강화 등이 추진된다.

의협은 최근 의료인 폭행과 관련해 의료기관내 폭력 사건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고, 경찰청장과의 조속한 면담을 통해 사건 발생시 자료 확보 등 초동수사를 강화하고 가해자에 대해선 적극적인 구속 수사 진행과 함께 무관용 원칙을 세워줄 것을 요청키로 했다고 3일 밝혔다.

그 일환으로 경찰청과 협의를 통해 응급실 내 무장경찰 상주의 필요성과 함께 의료인 폭행 전담 대응팀(콜센터) 조직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다.

또한 의료기관내 폭력 사건에 대한 검찰과 법원의 엄격한 양형 기준 개선도 요청키로 했다.

의협은 이같은 개선 사항을 정부에 촉구하기 위해 오는 14일 오후 6시30분 용산드래곤시티호텔에서 전국 42개 상급종합병원 병원장(의료원장) 및 대한병원협회 회장,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 등과 함께 '응급실 의료인 폭력 사태 대응을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번 비상대책회의에선 의료인 폭행 관련 대국민 호소문 및 대정부 서신 등에 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의협은 5일엔 청와대 앞에서 최대집 회장을 비롯한 집행부 임원들이 의료인 폭력 사태에 대한 정부의 답변을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앞서 의협은 의료인 폭력 근절 청와대 국민청원에 15만명 가까이 참여했다고 발표했다.

의협은 "지난달 초 전북 익산 응급실 폭행 사건으로 시작된 의료인 폭력 근절 청와대 국민청원이 청원 기간 내내 최다 추천 목록의 자리를 지키며 8월2일 24시 최종 14만7885명 동의로 마감됐다"며  "의료기관내 의료인 폭력 사태에 대한 전향적인 문제 해결 방안 마련을 위해 다각도로 힘써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진료실 폭행 사건이 심각한 범죄 행위임을 알 수 있도록 대국민 캠페인 진행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정부와 사법기관의 적극적인 역할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