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안전성 문제에 대한 재발 방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의약계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고혈압치료제 발사르탄 제품에 대한 추가 판매중지 조치와 관련해 이같이 촉구했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6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달 7일 첫 발사르탄 판매중지가 발표된 이후 한 달 만에 또 이런 사태가 발생한 데 대해 경악스러울 따름"이라며 "고혈압 환자들을 대상으로 과연 어떤 약을 믿고 처방을 해야 할지에 대한 일선 의료기관의 혼란이 야기되는 상황에서 정부의 책임 있는 대책 마련이 없어 크게 우려된다"고 밝혔다.

의협은 "유럽의약품안전청(EMA)에서 5000명당 1명, 미식품의약국(FDA)은 8000명당 1명으로 발암 추정치까지 발표한 와중에 추가로 발암 의심 물질이 함유된 의약품이 추가로 밝혀지고 있다면 환자들과 국민은 얼마나 당혹스럽고 걱정이 되겠는가"라며 "지난달 발암 원료가 포함된 고혈압약 복용을 중지하고 새로 처방받은 약이 이번에 또 금지약이 됐다면 더 이상 국민들이 의약품을 신뢰하고 약을 복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이 사태에 대해 대대적으로 국민에게 안내하고, 불안감을 해소하는 게 우선"이라며 "연이은 발사르탄 사태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을 1차적으로 체감하는 일선 의료기관이 불편함 없이 환자 진료에 매진할 수 있도록 정부는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의협은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 및 지속적인 사태 발발에 대한 관계자 문책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무엇보다 식약처는 발사르탄 사태의 연이은 재발에 대해 책임있는 조치가 필요하고, 제네릭 생물학적동등성시험(생동성시험) 및 약가 구조, 식약처의 전면적 개편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대한약사회도 "국민 불안 해소가 먼저이고 재발 방지책 마련도 필요하다"며 "발사르탄 성분이 아닌 다른 고혈압치료제로 재처방해 재조제한 경우에도 환자 불이익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약사회도 "이번 연이은 발사르탄 사태는 의약품 안전성을 무시한 무분별한 규제 완화 정책이 불러온 것"이라며 "식약처는 위수탁 및 생동성시험 관리 강화 등 제네릭 심사제도 및 약가정책을 개선하고 원료약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무분별한 제네릭의 난립과 보험급여, 제네릭에 기댄 영업 행태가 변하지 않는 한 제2의 발사르탄 사태는 다시 일어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