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은 최근 미국 에모리대와 죽상동맥경화증 바이오신약 후보물질 개발 연구를 지원하는 ‘인큐베이션(Incubation)’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이번 계약을 통해 에모리의대에 죽상동맥경화증의 신약 후보물질 개발을 위한 연구 비용 및 기술ㆍ연구 협력을 제공하며 후보물질 생산을 지원한다. 또 연구 결과로 개발된 신약 후보물질의 도입에 대한 우선협상권을 갖게 된다.

신약개발은 에모리의대의 조한중 석좌교수가 지휘한다.

조 교수는 에모리의대와 조지아공대가 공동으로 설립한 의생명공학과 부학과장으로 죽상동맥경화증, 대동맥판막질환, 나노의학 등을 연구하는 심혈관계 기계생물학 분야의 저명한 학자이다. 조 교수의 연구팀은 독자적인 동물실험 모델을 갖추고 있어 죽상동맥경화증에서 세계적인 연구 역량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심혈관계 질환에서 세계적인 연구 역량을 갖춘 에모리대 조한중 석좌교수 연구팀과 협력할 수 있어 기쁘다”며 “셀트리온은 이번 신약개발 인큐베이션 계약을 바탕으로 더 다양한 신약 및 신기술 확보에 나설 계획이며, 이 같은 오픈 이노베이션에 더 많은 연구 기관 및 기업들이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셀트리온은 최근 신약개발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의 일환으로 바이오의약품을 위탁개발ㆍ생산하는 CDMO(Contract Development Manufacturing Organization) 사업 진출 계획을 발표하는 등 다양한 신약개발 사업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