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B형간염치료제인 테노포비어(제품명 : 비리어드)가 엔테카비어(바라크루드)보다 간암 발병 및 사망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 고민정 선임연구위원과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임영석 교수팀은 지난해 테노포비어 또는 엔테카비어로 치료받은 환자 2만4156명을 대상으로 최대 5년간 추적관찰했다.

국내외 가이드라인에선 만성B형간염 환자를 대상으로 테노포비어와 엔테카비어 두 약제를 일차치료제로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실제 임상 데이터를 사용해 두 약제간의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해 직접 비교한 연구는 없었다고 NECA 측은 밝혔다.

NECA 측에 따르면 테노포비어 복용군은 간암 발생 위험이 연간 0.64%(100명당 0.64명)로 엔테카비어 복용군의 1.06%(100명 중 1.06명)보다 39% 낮았고, 사망ㆍ간이식 위험도 23%(연간 0.36% 대 0.50%) 더 낮은 것으로 입증됐다.

이런 차이는 다양한 통계학적 분석 방법을 적용했을 때와 간경변증 존재 여부 등으로 세분화한 소그룹 분석 결과에서도 일관됐고, 실제 서울아산병원에서 환자 진료 자료로 재검증한 결과도 동일하게 나타났다는 게 NECA 측 설명이다.

임영석 교수는 "현재 한국ㆍ미국ㆍ유럽ㆍ아시아태평양 간학회 및 세계보건기구(WHO)의 만성B형간염 임상진료지침은 모두 테노포비어와 엔테카비어를 일차치료제로 우선순위 없이 동일하게 추천하고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만성B형간염 환자들에게 더 큰 이득을 제공할 수 있는 일차치료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최초의 근거를 생산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고민정 선임연구위원은 “이번 연구 결과는 건강보험 청구자료와 통계청 사망 원인 자료의 연계를 통해 B형간염치료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유용한 근거 자료를 찾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의약품은 임상연구를 거쳐 승인을 받은 후에도 실제 임상자료(real world dataㆍRWD)를 이용해 안전성과 효능을 검증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의사협회가 발행하는 종양학회지 'JAMA Oncology‘에 실렸다.

임영석(왼쪽) 교수ㆍ고민정 선임연구위원
                                           임영석(왼쪽) 교수ㆍ고민정 선임연구위원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